이달 18일 임시총회·26일 총궐기대회 '결사항쟁'
의협 등 13개 보건의료단체, 간호법 투쟁 전환…"총력 저지"
2023.02.14 13:00 댓글쓰기

간호법 제정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보건의료 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들 단체는 오는 26일 간호법 저지 총궐기대회를 개최하며 총력전에 들어간다. 


대한의사협회, 대한응급구조사협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등 13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오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간호법 저지 총궐기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앞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지난 13일 오전 국회 앞에서 '간호법 강행처리 규탄 총력투쟁 선포식'을 진행했고, 26일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이필수 의협회장은 "대다수 보건의료인들이 간호법을 반대함에도 야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9일 다수 의석을 앞세워 본회의 직회부를 강행 처리했다"고 힐난했다.


이어 "법사위에서 여야가 합의해 간호법 심의 일정을 정했는데도 복지위가 이를 무시한 것은 의회의 정당한 절차와 민주주의를 부정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총궐기대회를 시작으로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법안의 부당함을 알리겠다"며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연대 파업까지도 고려하겠다"고 선언했다.


간호법과 함께 의사면허취소 강화 내용을 담은 의료법 개정안도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되면서 의료계는 더 다급한 상황이다.


의료 악법으로 명명하고 있는 2개 법안이 통과 위기에 놓이면서 의사회원들의 반발이 커지자 의사협회는 오는 18일 임시 대의원 총회를 개최하고 대응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재 각 의사단체들이 이필수 집행부에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사퇴를 촉구하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병원의사협의회는 "의협 대의원회는 16만 회원들의 뜻을 받들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달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형외과의사회와 가정의학과의사회도 "간호법, 의사면허취소법은 의회 민주주의에 반하는 폭거"라며 "더 이상 의료인에 대한 탄압을 중지하라"며 강경 대응 의지를 밝혔다.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국민챙겨요 02.14 14:59
    죽어가는 국민 나몰라라 민주당과 시민행동단 무리들이  지금 개판 만드는  대한민국이네요  본인들 이외엔 인정안하는 꼴로 닮은 꼴  넘지말아야할 선을넘어  대통령얼굴 가지고 패악질  역적의무리들    조선시대역적들 처치하듯이 해야하나  이놈들이 현대판 노비만들려하니  이나라가  2023년이 맞는지

    아이들에게 거울이 되야할  어른들이 미친 아동학대하고 있으니 어찌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