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응급센터 경증 27%…政 "분산사업 실시"
조규홍 장관 "경증환자, 인근 의료기관 안내하면 정책지원금 제공"
2024.03.15 11:08 댓글쓰기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이 커지는 가운데 정부가 의료전달체계 정비에 나선다. 지원금 지급을 통해 경증환자는 인근 의료기관에 안내토록 했다.


해당 경증환자 분산 지원사업 시행에 따라 정부는 대형병원 응급실 과밀화를 낮추고 중증 환자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오늘부터 ‘경증환자 분산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정한 최상위 응급의료기관인 권역응급의료센터 경증·비응급 환자 비율은 감소 추세지만 여전히 27%에 이른다.


해당 사업에선 권역응급의료센터가 경증 환자를 인근 의료기관으로 신속히 안내해 적합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증도 분류 인력에 대한 정책지원금을 지급하는 내용이 골자다. 


조 장관은 “대형병원 응급실 과밀화를 낮춰 중증 응급환자가 대형병원에서 적시에 치료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전했다. 


조규홍 장관은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의대 교수들을 향해 사직을 예고할 게 아니라 전공의와 학생들의 복귀를 설득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전공의 면허정지 방침 등에 반발, 19개 대학 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이날 사직서 제출 여부 등을 결정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유감을 표명했다. 


조 장관은 “전공의와 의대생들을 병원과 학교로 돌아오도록 설득해야 할 교수들이 환자를 떠나 집단행동을 하는 것을 국민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며 “진심으로 전공의와 학생들을 걱정한다면 환자 곁으로, 배움의 장소로 돌아오도록 설득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의대 정원 2000명 확대는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고, 초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한시라도 늦출 수 없는 시급한 과제다. 국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의료개혁 과제를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완수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아무말 대잔치 03.15 11:22
    자 오늘은 어떤 말잔치를 하고 있는지 보드라고.. 역시나 어제 또 술처먹고 생각나는 것 하나 던졌구나...  오늘도 정책 지원금이란 돈다발을 던지는구나...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