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간호조무과 시험 응시 불가능, 한국 유일"
간호조무사협회 "간무사, 시험응시자격 학력 제한 폐지가 핵심"
2023.05.18 12:40 댓글쓰기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간호법과 관련해 협회가 요구하는 핵심사안은 전문대 간호조무과 개설이 아닌 간호조무사 자격시험 응시 학력 제한을 폐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는 "김성주 국회의원 언론 발표 내용과 현재 상황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이 ‘KBS 최강시사’ 라디오 인터뷰에서 “간호조무사들은 2년제 간호전문대 과정을 만들어달라고 하는데, 그건 간호법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이 아니고 교육부 소관”이라고  발언한 내용에 대한 반박이다.


간무협은 18일 성명을 통해 “우리는 현행 고등교육법으로 가능한 ‘2년제 간호전문대 과정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 아니다"라며 "특성화고 간호관련학과 졸업자로 제한하고 있는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을 개선하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는 교육부와 무관하고 의료법(간호법안) 개정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김성주 의원이 간무협 요구를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간무협은 "지난 2년 동안 김성주 의원에게 간호법안에서 수정해야 할 조항과 문구를 설명해줬는데도 간무협 요구를 왜곡하고 교육부 소관이라는 엉뚱한 소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간무협에 따르면 의료법 제80조제1항제1호(간호법안제5조제1항제1호)에서는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을 특성화고 간호관련 학과 졸업자로 제한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사람은 모두 간호학원을 수료해야 한다. 


이로 인해 전문대 간호조무과 졸업자가 간호조무사 시험응시과목을 모두 이수했음에도 간호조무사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다시 간호학원에서 학원비를 더 내고 1520시간을 배워야만 시험 응시 자격이 발생하는 것이다.


간무협은 “이런 사례는 우리나라 모든 직업 중에서 간호조무사만 유일무이하기 때문에 한국판 신카스트제도라고 하는 것”이라며 “김성주 의원의 발언은 사실과 완전히 다를 뿐 아니라,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간무협은 “간호법을 강행처리한 야당 정책위위원회 수석부의장이 간호법의 문제점을 모르고 있다면 이 자체로 문제다. 내용 파악없이 간호법을 강행처리한 것이기 때문”이라며 “김성주 의원은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 학력제한 폐지를 위한 의료법 개정에 나서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댓글 11
답변 글쓰기
0 / 2000
  • 명령 01.03 07:43
    조무사님들 간호사 자격증 얻고싶으면 간호학과 졸업하세요. 그래야 평등하잖아요.  욕심아닌가요? 날로 드시겠단 소리로 들림
  • ㅇㅇ 06.12 16:06
    해외사례 -  캐나다 ; 최소 고교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화학, 생물 , 해부생리학'등등의 과목에서 c+이상의 고교 혹은 대학이상의 고등교육기관 성적표들 지참 시 lpn과정 지원가능. ((nl주 nb주 노바스코샤주 등 저밀도 북쪽의 지역에서는 저 전형 말고'연관직업경력종사' 내력이 있으면 입학시켜주는 전형이 있음.)) (컬리지에서 2년과정,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이 있음. 실습 992-1100시간(주마다 약간 다른), 이론 440+?시간, 졸업 후 시험응시. lpn 취득 후 rn으로 transfer 가능함. 이떄에는rn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고 해도 학위가 associate인 상태인데, 여기에서 130학점을 추가로 이수하면 bachelor 학위로 변환됨. 자격증간의 상향변환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놨다.
  • ㅇㅇ 06.12 16:14
    캐나다 미국 등등과 달리 여기는 어쨰서 4년제졸업자만 의대입학이 가능하도록 하지 않는지 그것도의문. 의대입학시 인성검사도 안하고 쯧쯧
  • ㅇㅇ 06.12 16:12
    대체 이걸 어디다 써먹나 싶은? 내가볼땐 걍 해외 en, lpn 부분인정용도로 써먹는거외엔 답없음 헬조센은 절대 바뀌지않음
  • ㅇㅇ 06.12 16:09
    한국 등 해외자격증을 들고 nnas 에 가면(캐나다 연방차원에서의 간호자격증 심사위원회) 그 나라의 교육과정과 시수가(시간hour 수) 63% 이상 비슷하면, 아예 불합격시키진 않고 '8주간의 추가교육 이수 후 시험 합격시 자격증발급' 이 가능.(<주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이 내용은 mn매니토바주의 얘기) 일종의 부분합격 판정인 셈. 한국에서 간조따면 무조건 해외가는게 답이다. 근데 헬조센에서는 애매하게(해외호환 힘들라고 일부러 그 모양으로만든듯-1979년에) 이론740시간 실습 780시간(심지어 실습에 관한 세부규정도없음. 몇몇과를 필수로 돌아라-그런 내용이 없단것임. 그러니 악질병원으로부터 체온재는인력으로 떔방당하거나 초음파사진정리 등 엉뚱한 잡일셔틀로 시간죽이는 불행한경우들도있음)이라는 괴랄한 기준이라
  • 김영경 05.24 15:37
    그런데도 자기들은 4년간 뼈빠지게 공부한 의료인이라 의료기사, 응급구조사, 간호조무사들이랑은 급이 틀리다는 둥 고약한 주장을 어린 간호대생들 시켜서 온갖 인터넷 뉴스에  막 몇 만개씩 복붙을 시켜. 또 목적 달성하고자 어린 간호학과 학생들 시험기간에도 5만원씩 주고 집회 동원시키고 출석 인정해주고.



    얘기하자면 이들의 악행은 끝이 없어. 저들은 태움이 제도적 문제라는데 괴롭힘 당하다가 업종전환한 신참 간호원들 블로그 등 보면 개인의 인성이나 자정노력은 무관한건지 고민해봐야 해. 윗대가리부터 저러한 조직에 댓글들 수준보면 태생이 빌런들인 간호원들이 자정의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싶기는 하지만...
  • 김영경 05.24 15:33
    너희 간호원들이 하도 이리 가짜뉴스를 퍼트리니 내가 알려줄께. 과거 대학들이 간호조무과 만들려고 시도하면 간협이 소속 간호대에 결사반대하라 해서 좌절시키고 학력제한 법을 개정하려 하면 간호원들과 간호원 출신 비례국회의원들이 난리쳐서 가로막고 그래서 법개정 못한거고 이번 간호법에도 학력제한 고치자 하니 간협이 반대해서 못고친거야.



    간호원들의 악성 가짜 뉴스로 일반 국민들은 이게 왜 학력차별이냐 헷갈릴텐데 설명해줄께. 의료법에 학원 혹은 특성화고 간호반을 졸업해야만 국가시험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간호원들의 훼방을 뚫고 간호조무과 어렵게 신설해서 2년후 졸업해도 다시 학원가서 그보다 못한 공부를 1년 졸업해야 국가시험 자격이 주어진다는거야. 똑같은 예시는 아니지만 가령 세무과 졸업후 세무사 시험치려는데 세무학원 졸업장 가져와라 하면 얼마나 황당해. 애시당초 이 규정은 간협 회장을 무려 4번이나 한 간호원 출신 신모 국회의원이 주도해서 만들어진거야.



    간호조무사들이 십수년간 이러한 부조리를 고치고자 노력하고 보건복지부가 동의해도 부조리한 법의 개정을 막은게 누구다? 간호원(간호원 출신 국회의원)들이다. 또한 대학교의 간호조무과 신설을 막은게 누구다? 간호대 교수들이다.



    간호대 교수는 간호원이면서 직장이 대학인 사람들인데 간호대 평가기관의 이사장인 간협 회장이 평가 잘못주면 학과정원이 줄어 직장이 불이익 당하고 본인들도 난처해지니 간협에 꼼짝도 못하거든. 간호법 발의때도 간호조무사들이 가만 있었겠어? 당연히 학력 개선하자고 했지. 그래도 간협과 민주당이 막무가내 반대. 그래놓고 협의 다된거다 거짓말들이지



    진실이 인터넷에 올려지기 시작하자 이 간호원들이 어떻게 악플들을 다느냐면 그깟 조무사 뭐 할게 있다고 2년제 학과를 만드느냐 그럴바에 간호대를 가지 그러네.



    그래서 너희도 그깟 간호대 가서 고생할거 의대가지 하면 우리가 언제 의사된다고 했냐 그래. 간호조무사들도 우리가 언제 간호사 되겠다 했느냐 그러면 또 아무소리 못하고. 이번엔 간호조무학이란 학문은 없데나? 그럼 간호학은 무슨 1,000년 500년 되었나? 의학으로 인류사에 존재하다 20세기 초 겨우 대학 과목으로 자리잡고 우리나라도 간호부 간호원 거치며 양성소 기술학교 전문대 등 시작해서 불과 10년전에 전문대가 4년제 통합됐거든. 아무튼 명분없는 무조건적 반대지.
  • 거짓기사 05.19 09:59
    간호조무사협회 회장님께서 보건학과 박사신데.. 왜 이렇게 거짓기사를 내게 할까요? 제 주변 조무사 선생님들은 대졸도 많던데 ㅋㅋㅋ 무슨 학력 제한이라는 걸까요? 박사만 딸수 있게 제한하자고 하는건가요?
  • 간호사하고싶으면 간호대졸업하고오세요 05.19 08:14
    사실을 바로알고 기사내시죠? 선동 기사 만들지 마세요. 간호조무사 학력상한제없습니다.
  • 대학을가라 05.18 21:09
    고졸은 상한이 아닌 하한선이고 이미 40%가 대졸인데 뭔 고졸 제한이래ㅋㅋㅋㅋㅋ 대학가고 싶으면 제발 가세요 제발요.....
  • 2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