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준법투쟁' 선포…병원계 긴장감
PA 역할 큰 빅5 포함 전국 상급종합병원 "상황 지켜보며 예의주시"
2023.05.18 16:23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양보혜·임수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간호법 거부권 행사에 대한 간호계의 반발이 심상찮다. 대리처방이나 수술 등 면허 외 업무 거부 선언을 하면서 의료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상급종합병원을 비롯해 지방 대학병원에서 아직 간호사들 단체행동 움직임은 포착되고 있지 않는 분위기다. 병원들은 상황을 주시하면서 대응 모색에 나설 방침이다. 


간호계에 따르면 오는 5월 19일 광화문에서 진행될 대규모 간호법 거부권 행사 규탄 집회 이후 본격적인 단체행동 움직임이 있을 전망이다.


대한간호협회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단체행동 일환으로 1차 준법투쟁을 전개하겠다"며 "의사 지시에 따라 수행하던 대리처방 및 수술,  초음파 검사 등 불법의료행위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간협은 의사의 불법적인 업무 리스트를 정리해 각 의료기관에 배포하고, 협회 내 불법진료신고센터를 설치해 현장실사단을 운영해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간호사들 집단행동이 본격화되고 전국 1만명 정도로 파악되는 PA(진료지원인력)가 수술실을 이탈할 경우 의료현장 혼란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빅 5병원 "평소와 비슷, 근무 형태상 파업 쉽지 않은 실정"


데일리메디가 이날 빅5 병원을 포함한 상급종합병원 상황을 파악한 결과, 대형병원 간호사들은 아직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특히 지난 2021년 PA 역할을 인정하며 'CPN(임상전담간호사)' 제도를 도입한 서울대병원도 마찬가지다.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간호협회가 단체행동을 선언했지만 원내 간호사들은 평소와 동일하게 열심히 근무하고 있다. 간호계 파업에 큰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달했다. 


이어 "만약 파업이 장기화되고 투쟁 수위가 높아지는 등 단체행동이 어느 정도 가시화됐을 때 대책 마련이나 고민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서울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등도 비슷한 상황이다. 평상시와 동일하게 업무가 이뤄졌고, 특이사항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성모병원 관계자는 "아직은 간호사들이 파업에 동참하는 분위기가 아닌 만큼 병원 운영에 영향이 없다"며 "수술 지연 등에 대한 우려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상황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지만 당장은 병원도 크게 우려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지방 대학병원 "사안 중요성 인지하고 상황 파악 중"


다른 대학병원에서도 아직은 의료공백이 감지되지 않았다. 수도권을 비롯해 경상도, 전라도 등 지방 대학병원들도 사안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파업을 하더라도 노조를 통해 논의할 수 있는 만큼 위험이 크지 않다는 분위기다. 게다가 연일 강경한 입장을 내는 간호협회와 일선 간호사들 사이에 온도차가 있다는 분석이다.


고대의료원과 인하대병원 관계자는 "병원에서 파업이 감지되는 분위기가 아니라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며 "워낙 민감한 사안이기에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부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면 따를 예정"이라며 "파업이 진행된다면 병원 노조 등과 협의해 대응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대병원과 경북대병원 관계자도 "간호계 집단행동이 본격적으로 일어난 게 아니다 보니 아직 아무 문제가 없다. 실제 파업투쟁에 나서면 우리도 준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전남대병원과 전북대병원 관계자도 "추후 간호협회 보다 명확한 입장이 파악되면 그때 맞춰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현재로선 명확한 입장이 파악되지 않아 대응할 내용 없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병원에는 따로 간호단체에 참여하는 간호사들이 없다"며 "이번 파업 선언은 간호협회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이애영 05.19 19:50
    국민의 힘 내년 총선때 봅시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