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의협, 의료현안협의체 재개" 공식 요청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 "보건의료 현안 해법 모색 위해 의료계 의견 경청"
2023.03.01 09:44 댓글쓰기

보건복지부가 대한의사협회에 중단된 의료현안협의체 재개를 공식 요청했다. 필수의료대책 등에 있어 머리를 맞대고 함께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공식 출범한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의정협의도 투쟁 수단 중 하나”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협의체 재개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보건복지부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은 28일 오전 서울 컨퍼런스하우스달개비에서 열린 ‘이용자 중심 의료혁신협의체’ 제24차 회의에서 “지난 27일 의협에 의료현안협의체 재개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정책관은 “보건의료 현안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나갈 예정”이라며 “의료계 의견수렴을 충실히 진행하기 위해 의료현안협의체 논의가 재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형훈 정책관은 변화하는 정책 환경에 적합한 실효성 있는 필수의료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하기도 했다.


그는 “국민 요구가 시급하고 중대한 만큼 필수의료 대책 실행을 위한 일정을 철저히 관리해 나가는 등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용자 중심 의료혁신협의체 회의에선 의료기관 명칭 표시판 규제, 병문안 문화 개선 등 주요 보건의료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용자 중심 의료혁신협의체는 의료이용자 관점에서의 보건의료제도 혁신방안을 마련하고자 2020년 10월 29일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소비자단체와 환자단체 등이 참여해 주요 보건의료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WCA연합회,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등이 자리한다.


이날 회의에 복지부에선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을 비롯해 차전경 보건의료정책과장, 박미라 의료기관정책과장, 구홍모 중앙환자안전센터장이 참석했다.


복지부는 필수의료 강화 및 의료체계 개선, 의학교육 정상화, 비대면 진료 제도화, 필수의료 인력 양성 등 주요 보건의료 현안에 대해 의견을 청취했다.


아울러 감염예방 등 환자안전 제고 및 의료진의 진료 전념을 위한 병문안 문화 개선, 의료기관 명칭 표시판 관련 규제 완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