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인공지능 생명과학(AI 바이오) 국가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배 장관은 취임 후 첫 현장 일정으로 21일 생명과학·의료 신생기업이 모인 서울바이오허브를 방문해 AI 바이오 분야 육성 방향을 논의했다.
이는 배 장관이 취임사에서 밝혔던 첨단바이오 분야를 육성하고 AI와 결합으로 혁신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행보로 해석된다.
배 장관은 서울바이오허브에 입주한 기업들을 방문하고 주요 기업의 연구현황을 청취했다.
이후 산·학·연 AI 바이오 연구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AI 바이오 산업 혁신과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육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남진우 한국연구재단 차세대생명과학(차세대바이오) 단장은 AI 바이오 발전 연대기 및 국내외 AI 바이오 연구 성과, 최근 연구 동향과 해외 정책사례, 우리나라 현주소 등을 짚어보고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배 장관과 연구자들 간 자유토론도 이어졌다.
전문가들은 ▲AI 바이오 연구개발 연속성 확보 ▲고성능 AI 컴퓨팅 자원과 바이오 실험·제조 자동화 기반 시설 확충 ▲바이오 데이터의 안전하고 유연한 활용을 위한 제도 정비 ▲AI와 바이오 융합형 인재 양성 ▲병원·기업·대학 간 실질적인 협력 모형 구축 등에서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배 장관은 "AI바이오 기술개발 및 바이오데이터 전주기 지원 등을 위한 국가적 단계별 이행안을 제시하는 국가 전략을 준비하겠다"며 "국민들은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신약과 개인 맞춤형 치료로 건강한 삶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바이오 경제 사회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AI ) " .
21 AI .
AI .
.
AI AI .
() AI AI , , .
.
AI AI AI .
"AI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