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정보 교류 참여 병·의원 '35곳→7000곳' 확대
환자 병력·투약·영상정보 등 공유···의료기관 원활한 '의뢰·회송' 지원
2021.12.16 06:11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진료정보교류 사업 개시 12년 만에 참여 병‧의원이 35곳에서 7000곳까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거점의료기관은 1곳에서 54곳으로 늘었다.

 

15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진료정보교류 사업은 진료 연속성과 의료서비스 질 제고를 위해, 환자의 진료기록을 의료기관 간에 전자적으로 공유하는 사업이다.

 

진료기록을 포함 과거 병력, 투약 내역, 영상정보 등을 교류한다. 이를 통해 환자 안전성 강화와 중복 검사를 예방, 진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실제 부루펜 약물 알러지 환자는 부루펜 대신 타이레놀을 처방해 약물사고 예방 및 응급상황에서도 과거 진료기록 확인으로 의료진 신속 대처가 가능하다.

 

아울러 의료기관 간 원활한 의뢰-회송, 과거 진료기록 공유 등을 지원해 지역 협진 네트워크 강화 및 의료전달체계 효율화를 가져올 수 있다.

 

진료정보 교류에 동의한 환자가 대상이다. 진료정보교류사업에 참여하는 의료기관 간에는 지역, 규모별 제한 없이 전국적으로 교류가 가능해진다.

 

항목은 진료의뢰서, 진료회송서, 진료기록요약지, 영상판독소견서 등 진료정보교류표준 고시에서 정하는 4개 표준서식 교류다.

 

진료 의뢰 및 회송시 활용, 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의 과거 의무기록을 조회해 진료에 활용하는 임의방문 등으로 구분된다.

 

지난 2009년 분당서울대병원 한 곳의 거점의료기관, 35개 병·의원을 협력의료기관으로 시작해 2021년 거점의료기관 54개 및 협력의료기관 7000여개가 참여 중이다.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 교류 건수도 2020년 연간 16만건에서 2021년 9월 기준 32만 건으로 2배 이상 확대됐다.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은 진료정보 교류 시스템의 편의성을 개선, 산재보험 청구 및 보훈대상자 심사, 응급환자 전원 등 공공시스템과의 연계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진료정보 교류 서비스 범위 확대 요구에 따라 거점의료기관-단위거점의료기관-협력 의료기관으로 사업 모형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의료기관의 주도적인 사업 참여 역할 수행을 통한 협진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은 15일 오후 3시 웨스틴조선 서울 호텔에서 ‘2021 진료정보교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 이형훈 국장은 “국민에 대한 의료질 향상 및 병원 이용의 편의성 증진을 위해 진료정보교류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진료정보교류 참여 의료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