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B 셔틀 플랫폼 단일항체, 콜롬비아 특허"
에이비엘바이오 "모달리티·적응증 확장 등 그랩바디-B 확장 지속 추진"
2026.02.09 15:14 댓글쓰기



에이비엘바이오는 뇌혈관장벽(Blood-Brain Barrier, BBB) 셔틀 플랫폼 그랩바디-B(Grabody-B)에 활용되는 IGF1R(Insunlin-like Growth Factor 1 Receptor) 항체에 대한 콜롬비아 특허를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2020년 6월 국제 출원돼 이번 특허 결정으로 2040년까지 권리가 보장될 예정이다.


IGF1R은 세포 성장과 생존 신호를 전달하며, 다양한 신호전달 경로를 통해 대사와 생리적 기능 조절에 관여하는 수용체다. 


특히 IGF1R은 다른 조직에 비해 뇌를 보호하는 BBB에 상대적으로 높게 발현되는 특성이 있으며, 에이비엘바이오는 이러한 IGF1R 특성을 활용해 약물 뇌(腦) 전달을 돕는 셔틀 플랫폼인 그랩바디-B를 개발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그랩바디-B를 중심으로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 성과로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해 4월 글로벌 제약사 GSK와 4조 1천억원(21억 4010만 파운드) 규모 그랩바디-B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최근에는 또다른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 릴리(Eli Lilly)와 3조 8000억원(26억 200만 달러) 규모 그랩바디 플랫폼 기술이전 및 공동 연구개발과 220억원(1500만 달러)의 전략적 지분 투자 계약까지 체결하며 전세계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RNA 전문 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그랩바디-B가 siRNA(small interfering RNA)와 결합할 경우 BBB는 물론 근육, 심장, 폐 등 말초 조직까지 siRNA를 전달할 수 있음이 확인됐다.


또한 이를 통해 기존 약물전달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약물전달시스템(Drug Delivery System) 가능성이 입증됐다.


에이비엘바이오는 해당 연구를 바탕으로 그랩바디-B 적용 모달리티(Modality)를 기존 항체에서 siRNA까지 확장하고, 근육 질환을 포함 다양한 질환으로 적응증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또한 그랩바디-B 뒤를 이을 차세대 BBB 셔틀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그랩바디-B를 새로운 표적에 적용하고, 모달리티도 확장하는 등 적극적인 확장 전략을 추진 중이다. 비임상 연구에서 새로운 기회들이 포착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그랩바디-B 적응증도 비만이나 근육 관련 질환 등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Blood-Brain Barrier, BBB) -B(Grabody-B) IGF1R(Insunlin-like Growth Factor 1 Receptor) 9 . 


2020 6 2040 .


IGF1R , . 


IGF1R BBB , IGF1R () -B .


-B . 


4 GSK 4 1(21 4010 ) -B . 


(Eli Lilly) 3 8000(26 200 ) 220(1500 ) .


RNA -B siRNA(small interfering RNA) BBB , , siRNA .


(Drug Delivery System) .


-B (Modality) siRNA , .


-B BBB .


"-B , . -B "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