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한국독성학회 'MOU'
2024.04.24 11:38 댓글쓰기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회장 이정석)는 최근 한국독성학회(회장 최경철)와 동물대체시험 표준화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주관하는 ‘동물대체시험 실용화를 위한 표준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가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연구는 심장, 신장, 뇌, 폐, 피부, 간, 장 등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오가노이드 및 생체조직칩을 활용해서 의약품 안전성 평가기술을 표준화하고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인공지능(AI) 기반 동물대체시험법을 개발해 의약품 안전성 평가 방법에 혁신을 도모한다. 협회는 이번 협약으로 한국 의약품 개발 및 안전성 평가 분야에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 기관은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연구기획 및 운영 ▲전문가 협의체 구축 및 운영 ▲국제 연구기관 및 국제 규제기관과 협력  ▲국제 컨퍼런스 개최 ▲기술 세미나 개최 ▲주요 연구 결과 및 성과 아카이브 구축 등 협력분야에 대해 공동으로 업무를 추진키로 합의했다.


이정석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회장은 “이 과제를 통해 동물 대체시험의 개발·최적화·표준화를 통해 동물실험 의존도를 낮추고, 시험에 대한 과학적 규제 정합성 증대 및 실용화 촉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