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관 고발 전공의 "강대강 대치 길어질 듯"
사직 정근영씨 "윤대통령 유연한 자세 기대했는데 역시나 아쉬움"
2024.04.17 11:55 댓글쓰기

최근 전공의들의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집단고소에 참여한 정근영 전(前) 분당차병원 전공의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16일 발언에 대해 "의정 간 강(强)대강 대치가 길어질 것 같아 아쉽다"고 밝혔다.


정 전 대표는 오늘(17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 대통령이 크게 변화가 없을 거라고 예상은 했지만 역시나 또 그대로 진행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유연하게, 열린 자세로 나오셨으면 전공의들도 변화하는 자세를 보일 수 있었을 것 같은데 계속 같은 자세로 나오니까 전공의들도 변화가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정 전 대표는 대통령실이 보건복지부 장‧차관 경질에 대해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힌 데 대해 "현 사태가 계속되는 이유는 필수의료 패키지와 의대정원 문제가 1순위지만 정부가 그런 부분(박 차관 해임)들까지도 챙겨주는 게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의료계를 향해 합리적 대안을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는 '우리가 일단 2000명 불렀으니 너네가 대안을 가지고 와'하는 자세"라며 "저희 입장에서는 '뭐 어떻게 하라는 거지' 싶다"고 난색을 표했다.


이어 "정부가 숫자에 몰입되지 않고, 일단 숫자를 버리고 열린 자세로 이야기를 해보겠다고 하면 저희도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


정 전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제시한 보건의료개혁 공론화특위에 대해 "특위가 운영되는 것은 괜찮다"면서도 "어떤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일관된 흐름을 가지고 유지할 수 있도록 제도화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전공의들이 생각하는 복귀 조건에 대해 그는 "대한전공의협의회에서 제시한 7대 요구안에 담겼다"며 "그중에서도 1순위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철폐와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철폐"라고 덧붙였다.



댓글 2
답변 글쓰기
0 / 2000
  • 아집과 결여 04.17 15:45
    상당수의 교수들까지 만약 25일 이후 사직하게 되면 대학병원 진료 상황은 실제로 심각해질 것이다. 그럼에도 변할 뜻이 전혀 없는 정부는 현재 정도로 의료현장이 유지될 것으로 여기는것 같다. 상황인식의 결여가 너무도 큰것 같다. 5월에 대학입시요강 발표한다해서 복귀않는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이제 모든것이 끝났구나 하면서 복귀하리라고 기대하는것은 크나큰 착각에 불과할 뿐이다. 복귀하지 않을것 같다. 증원, 필수의료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복귀의 당위와 의미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심각한 현사태에 대한 정부의 인식 변화가 요구되는 이유다.
  • 가짜판새 04.17 14:11
    잘 나가던 대한민국의료를 총선에 이용하려다 쫄딱 망하고 똥고집으로 아직도 개혁이 아닌 개악을 위해서 달려가고 우매한 국민은 질투심에 박수치고 한심한데, 의료대죄앙이 와서 국민들 고통 받고 탄핵되고 해야지 조금은 알지도 모른다. 흡혈귀 대학병원은 전공의 임금 착취해서 분원 6600병상 건설중인데 파산 걱정하는데 당연히 파산 돼야 한다. 교수들 25일 출근하는지 두고 볼 일이다. 쇼인지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