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유유제약·부광약품 파이프라인 '축소'
경영 효율화 차원서 인력 등 구조조정도 진행
2024.04.17 05:13 댓글쓰기



최근 제약사들이 경영 효율화를 위해 파이프라인 정리에 나섰다.


일동제약과 유유제약은 제품 축소 작업에 돌입한 데 이어 인력 감축을 단행했으며, 부광약품은 매출이 저조한 품목에 대한 허가 취하를 진행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일동제약, 유유제약, 부광약품 등이 최근 파이프라인을 축소하고 경영 효율화 작업에 나서고 있다.


일동제약은 지난달 연구개발 전담 자회사 유노비아에 대해 구조조정을 실시했다.


유노비아는 일동제약이 지난해 11월 연구개발 부문을 물적분할한 신약 R&D 전담 자회사로, 신약 개발로 인해 실적 부진이 지속되자 설립했다.


유노비아 출범으로 인해 일동제약은 지난해 4분기, 12분기 연속 적자 고리를 끊고 76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하지만 유노비아에 대한 지속적인 자금 조달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면서 고정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 지난달 희망퇴직을 받고 조직 축소에 나섰다.


이와 함께 유노비아는 파이프라인 효율화도 추진하고 있다. 


회사는  ▲대사성 질환 ▲퇴행성 질환 ▲간 질환 ▲위장관 질환 ▲안과 질환 분야에서 7개 핵심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암 ▲심혈관 질환 ▲신경·정신계 질환 ▲감염성 질환 ▲폐·호흡기 질환 등의 영역에서 진행 중인 신약 연구 과제들을 비롯해 플랫폼 기술,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까지 포함하면 약 25개 파이프라인을 갖춘 상태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구체적인 규모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지난달 희망퇴직을 마쳤으며, 파이프라인 효율화도 진행할 예정이다"라며 "라이선스 아웃과 오픈이노베이션 등은 지속 추진 중이며, 추후 확정되는 내용이 있으면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유제약은 지난해 영업조직 중 하나인 의원사업부와 약국 사업부를 없애고 올해부터 영업대행조직(CSO) 체계로 전환했다.


또한 제품 정리에 나서면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탈모치료제 'YY-DUT'에만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유유제약은 지난해 안구건조증 치료제로 개발하던 'YP-P10'의 미국 임상 1/2상에서 실패했다.


이후 유유제약은 항염증 치료제로 임상을 재시도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지만, 올해는 'YY-DUT'에만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청(EMA)에 'YY-DUT'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하고 임상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다.




부광약품은 규모 대비 R&D 투자로 인해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만5686% 감소하면서 부광약품 대표를 맡고 있는 이우현 OCI 회장이 직접 나서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규모 대비 R&D에 투자를 많이 했으나 파이프라인과 제품을 줄여 수익성 위주로 재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부광약품 R&D 비용은 2022년 243억 원에서 지난해 342억 원으로 100억원 정도 증가했으며, 매출액 대비 R&D 비율도 12.7%에서 27.2%로 대폭 높아졌다. 


이 대표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10~20%, 많게는 25% 이상 축소할 것"이라며 "지난해 3~4분기 동안 수익성 개선을 위해 불필요한 품목에 대한 개선 작업이 있었고 금년 1~2분기가 지나면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부광약품은 최근 매출이 저조한 품목에 대한 허가 취하도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뮤코론캡슐375밀리그램(성분명 카르보시스테인) ▲부광디유렉산정(성분명 지파미드) ▲부광케토프로펜주100밀리그램(성분명 케토프로펜) ▲부광에몰액(성분명 베타메타손발레레이트) 등으로, 오는 5월 5일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