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약품, 셀트리온과 협력···망막질환 강화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국내 독점판매 계약 체결
2024.04.02 15:32 댓글쓰기



국제약품이 셀트리온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를 품에 안으며 안과 치료제 라인업을 확대한다.


국제약품은 셀트리온이 개발한 안과 망막질환 치료제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의 국내 판매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제약은 'CT-P42' 국내 판매권을 국제약품에게 독점적으로 공급하게 되며 국제약품은 CT-P42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절차를 마침과 동시에 국내 판매유통을 통해 환자들에게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을 처방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일리아는 미국 리제네론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혈관내피생성인자(VEGF: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에 결합해 신생혈관을 억제, 신생혈관성(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및 당뇨병성 황반부종, 망막정맥폐쇄성 황반부종, 맥락막 신생혈관 형성에 따른 시력 손상 등 안과 망막질환 치료에 쓰인다. 


이 중 습성 황반변성은 황반 밑에서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생성되며 이 혈관이 팽창, 출혈 및 부종을 초래해서 망막과 황반에 손상을 일으키면 시력 감소와 실명까지 유발한다. 최근 65세 이상 3대 실명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아일리아 연간 글로벌 시장 매출은 약 13억 달러이고 국내는 약 1000억원 정도로 최근 황반변성 환자가 증가하면서 매출 규모도 커지고 있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 안과 치료제 시장에서 환자들에게 더 많은 치료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제약품 관계자는 "CT-P42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국제약품 마케팅 및 유통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