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 "醫·政 양보, 이번 사태 엄청난 위협"
의료공백 40일째 피해 호소…"조만간 걷잡을 수 없는 다수 상황 초래"
2024.03.29 11:00 댓글쓰기

전공의 및 의대교수 집단사직으로 40일째 이어지고 있는 의료공백 사태에 대해 환자 및 소비자단체에서 피해를 호소하고 나섰다.


29일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6개 단체로 구성된 환자단체연합회는 “의료계와 정부 양쪽이 조금씩 양보해야 한다”면서 의료공백 사태의 빠른 해결을 촉구했다.


연합회는 “의료계와 정부 양쪽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에서, 환자들은 어느 쪽 주장도 완전히 찬성하거나, 반대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현재 사태는 환자들에게 엄청난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면서 “양측이 사태 해결을 위해 전혀 양보하지 않으면 조만간 걷잡을 수 없는 다수의 환자 피해가 발생할 것이고, 그때는 누구도 책임질 수 없는 파국을 맞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전날인 28일 오후 4시30분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비즈허브 서울센터에서 소비자 단체와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사진]


이날 간담회는 지난 2월부터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대응으로 시행 중인 비상진료체계와 현 의료이용에 대한 소비자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비자단체 측에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여성소비자연합 등 6개 단체가 참석했다.


복지부는 지난 2월 7일부터 중증, 응급 필수의료 진료를 유지하기 위한 상급종합병원 중증·응급 진료 중심 운영 24시간 응급의료체계 유지를 개시했다.


아울러 상급종합병원 등에 군의관 및 공보의 파견, 진료지원간호사 시범사업 등 인력의 탄력적 인력 운용을 지원하는 비상진료체계를 가동중이다.


또 2월 19일부터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자 의료이용 불편 해소를 돕고 피해자 소송 등 법률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피해신고·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해 왔다.


참석한 소비자단체 대표들은 정부에 대해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대화, 조속한 해결 의지를 국민에게 보여주기를 희망했다.


국민은 장기화 되고 있는 의료대란의 혼란과 불안을 견디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현재 상황 해결을 위해 조정과 타협이 필요하며, 국민이 참여하는 의료개혁 공론장을 마련하고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남인숙 회장은 “무엇보다 환자 건강과 안전이 우선돼야 함에도 현 사태에서 환자와 국민은 존중받지 못하고 있어 의료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규홍 장관은 “전공의 집단행동에 이은 의대교수 사직 움직임으로 국민 불안이 커진 현 상황을 정부는 엄중하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실제 의료를 이용하는 국민들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도 국민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가지겠다”면서 “국민께 약속한 의료개혁을 흔들림없이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 4
답변 글쓰기
0 / 2000
  • 파묘 부관참시 03.29 11:11
    모든 문제의 시작은 아니 악연은 2000년 의약분업 파업에 있어 고때 요넘이  복지부 공직 생활을 시작하고 얼마 안됐을 때여 ... 고런데 6개월 의사 파업하고 의대생 감원 10%로 협상하고 끝난거여... 젊은 혈기에 얼마나 한이 맺혔겄냐. 그래도 지가 행시 봐서 들어간 복지부 신참 고위 공무원인디 의새에게 줘 터져서 한이 쌓인거지.  그런데 말이여 고때 의사협회장하고 현 성남시장 신상진이 파업 주도로 기소돼..  중요한건 여기 부터여  공판검새가 서울중앙지검 검새0 윤두광이여.  그리고 신상진 시장의 변호인이 누구냐....  이죄명이여...  이건 둘다 숨기려고 할거여... 정치적으로 서로 부담되니께... 그런데 요결 알아야지 이번 사태의 이유를 알수 있는거지.  요기까지 얘기하면 왜 이것들이 지금 저러는지 뭔가 이해가 되지 않어....  윤두광하고 민새하고 .... 고때 의새에 대한 강한 적개심이 있었던거지..  윤두광이가 대통령이 되고 민새가 이젠 고위 공직자가 된거여.. 정년전에 2000년 고때 한을 풀 기회가 드디어 온거여.  아다리가 딱 맞은거제...고걸 이제 시작하는 젊은 의새하고 의대생들에게 화풀이하는 거여 시방.

    저것들이 죽은 사람 묘파서 부관참시 하는거여 시방..  집에서 아버지가 죄 졌다고 누명씌우고 아들들 잡아다가 줘 패는 것과 뭐가 달러...

    우리 의새들의 젊은날을 송두리째 부정하는거여.  시방...  2천명도 과학적 사실이 아녀 저건 팩트여...왜 그라냐...  2000년 의정합의때 의대생 10% 감축 351명이여 이걸 2천명 증원 5년후 계산하면 그때 감축했던 숫자가 만명이여... 누군가 계산을 했는데 만명 보다 조금 많네 할거요.. 고런데...  감축할 때 점진적 감축했던거지... 고래서 만명이여...    요것들이 2000년 합의에 대해 의새를 부관참시 하고 있는거지...

    고래서 나이 처 먹은 의새가  광분해야 하는 이유여...  의새의 젊은 날을 송두리째 부정하고 있는거여 시방...
  • 파묘 03.29 12:05
    ㅁ새 요넘이 제일 문제다. 모든 문제는 요넘이 만든거여.  요것이 쌓인 한이 있어.  내 모를 것 같냐...  요넘이 2천년 의약 분업때 한이 맺인거여.  그때 의정 합의에 대한 강한 반감을 가졌는데, 고걸 여러번 풀라고 했는데 전 정권에서 국민 피해 생각해서 다 막은겨.  그런데 말이여 이번 모지리 정권에서 덮석 미끼를 물어 준거여. 공무원 정년전에 한을 풀 마지막 기회가 온겨.  처음부터 장기전까정 다 준비하고 모지리들도 교육했어.  우리가 요렇게 나가면 의새들은 저렇게 나가고 하니 우리는 요렇게 하면 된다.  지금까지 아주 잘하고 있다고 생각함시로...  요넘이 재일 무서워하는게 뭐냐면.  국민 피해 커지니 정치권에서 빨리 타협하고 협상하자는 고말이 요넘에겐 쥐약 같은거여.  요넘 가만 놔두면 국민 다 죽여도 끝까지 갈 넘이여.  고로니 요넘이 증원 협상에 제일 걸림돌이란 얘기여.  결국 협상하려면 내쳐야혀.  내 니 검은 속셈을 모를걸 같냐..  결국 파묘여.
  • ㅁ새왈 03.29 11:43
    오늘 민새가 한 말이여  : 정부 “의료개혁 흥정하듯 뒤집는 일 없다…의사에 굴복하는 역사 반복 안 해”    한이 맺힌 넘이랑께....    자기가 곧 국가며 정부라고 굳게 믿고 있어.... 국민 보다 본인 한풀이가 먼저거든...
  • 파묘 03.29 11:15
    의사와 국민의 싸움이 아녀.... 2000년 의약 분업때 합의한 것에 대한 개인적 한을 모지리 정권을 이용하여 그때와 전혀 상관없는 젊은 의사와 의대생에게 화풀이 하고 있는거여... 저넘은 빨리 전공의 면허 정지 하라고 했을거다.. 그걸 모지리와 동후니가 막은거고.... 잘 봐... 내 말이 맞을걸...  내 말에 깜짝 놀랄넘들 많을거여... 저넘 그냥 두면 국민 다 죽이고 남을 넘이다.... 괴물이다.. 괴물..   

    ** 젖은 몽둥이가 약이다.

    불타는 쇠다. 흙위에 나무, 물, 불, 쇠가 모이면 사지를 이룬다. 불은 물을 금하고, 쇠는 나무를 금한다. 그러나 물은 불을 이기고, 젖은 나무는 쇠보다 질기다.  피에 젖은 나무 몽둥이로  괴물을 처리하고 괴물은 죽어 없어진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