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의대교육 질(質) 저하 않도록 충분히 지원"
40개 대학 총장 영상간담회…"수요 파악해서 예산지원 등 신속 진행"
2024.03.22 12:11 댓글쓰기



사진제공 연합뉴스

내년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에 대한 배분이 완료된 가운데 각 대학이 시설 및 교수 확보 등 준비 작업에 돌입토록 하는 등 정부가 후속 절차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특히 교육여건 개선계획 마련과 이에 따른 정부 지원 수요 제출을 요청한 정부는 의대교육 인프라 구축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2일 오전 의과대학을 운영하는 40개 대학 총장과 영상간담회를 개최, 증원에 따른 교육 여건 조성을 위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정부 의대 증원 배정 발표 후 처음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이 부총리와 함께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과 교육부 인재정책실장 등이 자리했다. 


이 부총리는 “그동안 총장들이 의대 증원을 위한 대학별 정원 수요조사부터 대학별 정원 배정 절차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협조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대학에 필요한 교수진 규모, 시설 투자 방안과 기한, 소요 예산 등 수요를 파악해서 예산지원 등 필요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정원 배정 이후 본과 시작까지 약 3년의 기간 동안 대학이 수준 높은 의학 교육을 위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강한 의지를 가지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탄탄한 인력이 뒷받침된 지역 병원의 노력이 맞물리면 우리 의료 수준 전반의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주호 부총리는 의대생들이 제출한 휴학계를 반려하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집단사직을 앞두고 있는 의대 교수들을 향해서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휴학의 형식적 요건을 갖췄더라도 실질적 휴학 사유를 충분히 검토하고, 정당한 사유가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는 거부 또는 반려해 학생들의 복귀를 독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부총리는 “의대교수들은 대다수 국민들도 공감하지 못하는 집단사직 움직임을 멈춰달라”면서 “정부 정책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고 해서 의료인으로서의 역할과 교원으로서의 노력을 중단하는 것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젠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책임을 다하며 발전적 논의로 방향을 전환할 시점”이라며 “조만간 대학 현장을 방문해 직접 소통하면서 필요한 사항들을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욕하고 싶다. 03.23 12:39
    욕하고 싶다.  쌍욕하고 싶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