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의대 교수들 "정부, 사태 해결 안하면 떠나겠다"
교수협의회 비대委 호소…"더 이상 체력적 한계로 환자 돌보기 어려운 상황"
2024.03.17 12:51 댓글쓰기

삼성서울병원을 전공의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이 정부가 의료공백 사태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의료현장을 떠날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사태가 악화돼 파국에 이르게 된다면 성균관대 의대 교수를 비롯해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은 현장을 떠나 국민들을 위해 대의(大義)를 위한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만약 그런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그 원인과 책임은 바로 현 정부에 있다"며 "정부의 일방적이고 비현실적인 의료정책 추진에 실망해 젊은의사들이 병원을 떠났고, 의대 학생들은 교실을 떠났다. 수술실도, 병실도 점점 비어간다"고 덧붙였다.


전공의들 자리를 메우기 위해 많은 업무를 떠맡았던 교수들 역시 더 이상 체력적 한계로 환자를 제대로 돌보기 어려운 지경에 처했다고 토로했다.


비대위는 "최근 한 달 동안의 의료공백 사태 속에서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은 환자 곁에서 최선을 다해 왔지만 가중되는 진료 부담으로 이젠 체력적인 한계에 다다랐고 탈진돼 환자들을 제대로 돌보기 어려운 처지에 이르렀다"며 "공직자들이라면 강압적인 정책 추진을 멈추고 이성을 찾으라는 호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수십 년에 걸쳐 쌓아 올린 세계적인 의료시스템을 파국으로 몰아넣는 이유가 무엇이냐"면서 "전공의들은 수련 과정을 거쳐야 필수의료 전문의가 돼 미래의료를 담당할 수 있는데 대학병원들이 몇 개월 후 경영 악화로 문을 닫는다면 우리나라 의료 미래는 어디에 있느냐"고 되물었다.


한편,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지난 13일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기초의학교실 등 500명 가량의 교수들이 모인 가운데 전체 교수회의를 거쳐 비대위를 출범시켰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