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집단행동시 비대면진료 전면 허용"
오늘 오전 관계장관회의 주재…"의사들에게도 이익, 의료개혁 동참"
2024.02.19 12:12 댓글쓰기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사 집단 행동시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해당 기간 비대면진료를 전면 허용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19일 대형병원 전공의를 포함한 의사들이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 단체 사직서 제출 등 집단행동을 예고한데 따른 조치다.


한덕수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집단행동이 본격화되면 의료공백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그는 서울 5개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오늘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내일부터 병원근무를 멈추겠다고 하고, 의대생들도 내일 동맹 휴학을 하겠다는 선언에 대해 “국민 바람에 반하는 안타까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중증응급환자들이 위협받는 상황을 초래해서는 안된다”는 방침을 세운 정부는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을 24시간 운영, 비상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한 총리는 “응급·중증 수술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가 이뤄지도록 체계를 갖추며, 상황 악화시 공보의와 군의관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97개 공공병원의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진료하게 된다. 12개 국군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고 필요시, 외래진료까지 확대한다.


의대정원 증원 계획에 대해 한 총리는 “붕괴되고 있는 지역의료와 필수의료를 살리고, 국민들께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의료체계를 고치는 더 큰 의료개혁의 일부”라고 피력했다.


해당 방침이 국민뿐만 아니라 의사들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기도 했다. 발표된 4대 필수의료 패키지에는 의료계가 오랫동안 요구해온 내용들이 폭넓게 포함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 총리는 “의료계에도 정부의 진심과 국민의 고통을 이해하는 합리적인 분이 더 많을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의사단체가 지금이라도 집단행동 계획을 철회하고, 국민과 의사 모두를 위한 의료개혁에 동참한다면 더 빠르고 확실하게 의료개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