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의료공백 TF 구성" 보건노조 "환자 피해 조사"
'간호사 준법투쟁 TF' 확대 개편···"정부 법적보호 장치 마련" 요구
2024.02.19 10:42 댓글쓰기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과 이로 인한 간호사 피해 방지를 위해 간호계가 본격 대응을 시작했다.  


대한간호협회(간협)는 기존 '간호사 준법투쟁 TF'를 '의료공백 위기대응 간호사 TF'로 확대개편하고 첫 회의를 지난 16일 개최했다. 


또 간호사가 주축을 이루는, 의사 외 직역으로 이뤄진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도 전공의 집단사직 등으로 인한 현장피해를 조사 중이다. 


우선 간협 의료공백 위기대응 간호사 TF는 지난 2020년 정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의사들이 집단행동에 나섰을 당시, 간호사들이 위력에 의해 감당할 수 없는 일들을 수행하며 입었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피해에 즉각 대응하고 환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변호사와 노무사 등 외부 관련 전문가와 현장 간호사 등 14인으로 구성됐다. 


첫 TF 회의에서는 ▲의사들이 업무 거부를 감행해도 간호사들이 준법투쟁 기조를 그대로 유지할 것인지 ▲간호사들 법적보호를 정부로부터 약속받고 의료공백 메우기에 참여할 것인지 등을 논의했다. 


간호법이 무산됐던 지난해 5월, 간호사 준법투쟁이 진행되면서 의료현장에서는 법에서 부여한 업무 외 일은 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커져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회의에서는 "의료인의 제 1책무는 환자 건강과 생명보호"라는 데 공감하고 우선 간호사들이 피해받지 않돌록 정부에 법적보호 장치 마련을 요구하기로 결론났다. 


전공의 공백이 예고된 오는 20일부터는 간호계가 의료현장 상황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TF 일일점검회의를 열기로 했다. 


지금까지 보건의료노조가 현장 상황을 파악한 결과, 예약된 수술이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입원날짜가 미뤄지는 일은 이미 시작됐다. 


검사 중단, 진료 축소 및 동의서 서명, 드레싱, 동맥혈 가스검사(ABGA), 배설관리(Foley) 등 전공의가 하던 업무를 간호사에게 떠맡기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전공의 집단 사직과 진료 중단에 따른 환자 피해 사례와 의료인력 고충사례를 전면 조사해 국민 앞에 공개하고, 의대 증원에 찬성하는 모든 국민과 국민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간호사 02.19 13:30
    간협(보건노조소속포함)이라는 단체와 임상현장 간호사들의 괴리가 참 크다.. 이런 일이 있을때마다 그걸 참 많이 느낀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