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수 아닌 연세대 간호대생 "간호법 제정"
이달 9일 학생들 주도 성명 발표…"간호계 중차대한 상황, 국민건강 향상 기여”
2023.05.10 06:00 댓글쓰기



간호법 제정을 둘러싼 의료계 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간호대학생들도 간호법 제정에 목소리를 높이며 동참하고 나섰다.


연세대학교 간호대학(학장 오의금) 교수와 학생, 교직원 일동은 지난 9일 간호대학 진리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 건강을 위한 국가의 약속, 간호법 공포를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 간호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 성명은 교수진이 아닌 학생들 자발적 참여로 시작됐다.


오의금 학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늘 이 자리는 학교 측이 주도한 것이 아닌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간호법에 관심을 갖고 필요성을 느껴 목소리를 낸 것”이라며 “간호법은 우리 세대뿐 아니라 미래 세대에게도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신민재 연세대 간호대학 60대 학생회장은 “학생들이 선도적으로 모여 의견을 모은 것은 중차대한 상황에서 가만히 있을 수 없기 때문”이라며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모여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이날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은 간호법 제정을 적극 지지한다면서 간호법 즉각 공포를 촉구했다.


이들은 "간호법이 이미 전 세계 90여 개국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법안임을 강조하며, 급변하는 미래 의료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도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세대 간호대학은 “빈번하고 장기적인 감염병 유행과 오는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대한민국은 급격히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계적 선진 돌봄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수한 간호인력을 양성하고 숙련된 간호사가 지속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함으로써 국민 건강과 한자 안전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간호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1951년 제정된 현행 의료법은 70년 전 시대적 상황과 의료수요에 기반했기 때문에 급변하는 현 의료체계를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오의금 학장은 “현 의료법은 간호사가 수행하고 있는 업무를 반영하고 있지 않아 합법과 불법의 경계를 명확히 하지 못한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질 높은 간호 내용과 미래 역시 제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간호법 제정은 의료기관과 지역사회에서 간호사 역할을 보다 명확히 하고 법적, 제도적 보호 아래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간호를 안정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간호법 반대는 국민 건강 복지 확대 반대…역행적 처사 멈춰라”


또한 이들은 간호법 제정을 반대하는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13개 보건의료단체를 향해서도 쓴소리를 쏟아냈다.


연세대 간호대학은 “간호법 제정은 국민 건강복지를 위해 불가피한 요소”라며 “이에 대한 거부권을 얘기하는 것은 국민 건강 복지 확대를 반대한다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선진국 수준에 걸맞은 질 높은 간호 확보를 위해 이번 간호법의 국회 본회의를 통과는 의미 있는 진일보”라며 “일각에서 대통령 거부권 행사 등을 주장하는 역행적인 처사가 거론되고 있는 것을 크게 우려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들은 “대통령과 정치권은 어떠한 경우에서라도 국민 건강과 안전을 정치적 거래의 희생양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연세대 간호대학은 “간호사가 의료인으로서 국민 곁에서 돌봄의 가치를 성실히 수행하고자 하는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제정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지난 117년간 국내 간호교육을 선도한 연세대 간호대학은 미래 간호 인재들이 전문직 의료인으로서 본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간호법 공포를 위한 대통령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 4
답변 글쓰기
0 / 2000
  • 김지민 05.10 17:01
    국민의힘 대선 관련 정책공약집이나 국정과제에 간호법 관련 내용은 결코 없습니다.

    당시 후보였던 윤석열 대통령은 간호법 관련 약속을 한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공정과 상식에 합당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저희 의원들에게 잘 부탁드리겠다"라고 분명하게 말했습니다.

    약소 직역 무시하고 민주당이 힘으로 밀어붙인 간호법은 공정과 상식에 결코 부합하지 않습니다.

    민주당과 간협은 약속 운운하는 식의 저열한 왜곡과 겁박 언론 플레이를 중단 해야합니다.



    간호법의 부조리함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쪽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간호법이 모두에게 이롭고 문제없는 법이라면 지금이라도 약소 직역과 간호사 간 법 적용의 입장은 맞바뀌어야 합니다

    간협은 간호법의 부조리함을 당하는 약소 직역의 위치에 서서 간호법을 찬성하십시오



    약소 직역의 권한 마저 빼앗고 싶어 안달 난 간호사협회의 이기적인 모습과 민주당의 이간은 저열하다 못해 치졸합니다.

    400만 13개 보건 의료 종사자는 약소 직역과 국민을 허위사실로 기만하는 간협과 민주당의 행태에 반대합니다.





    국민 공감대 못 얻은 문제 많은 간호법!

    국민 생명 위협하고 정치적 의도로 더럽혀진 간호법!

    간호조무사 학력제한 명시된 반 헌법적 간호법!

    관련 의료 종사들의 지속적인 우려와 반대 무시하고 밀어붙인 간호법!

    간호사협회을 제외한 13개 보건 의료 직역 생존 위협하는 간호법!

    처우개선 아닌 지역사회 보건 의료 체계 독식과 계급화를 목적으로 한 간호법!



    수많은 독소조항으로 왜곡된 간호법이 어떻게 간호법이냐!

    관련 직역 종사자들이 결사반대하는 간호법 즉각 철회하라!





    13개월 유림이에게 약물 50배 투여 숨긴 간호사 3명 / 채널A 2022-10-25



    ‘유림이 사망사고’ 간호사 병원 내부 CCTV 단독 입수 / KBS 2022.08.10.



    "하늘로 보내버렸다" 대학병원 간호사 소름끼치는 SNS...범죄 정황 / JTBC News 2022. 12. 13.



    [단독] CCTV 담긴 어머니의 마지막…간호사가 투약한 건 / SBS 8뉴스 2023. 02. 19.



    을지대병원 '태움' 가해 간호사 실형..."악습 개선 필요" / YTN 2023. 1. 10.
  • 보호자 05.10 09:22
    환자보호자로써 환자옆에서 24시간 내내 고생하시는 간호사님들 봐주세요 대통령님

    간호법 지지합니다 간호사님들 힘내세요 이루어질것입니다
  • 환자 05.10 09:07
    간호법 적극 지지합니다. 꼭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전국에 계신 간호사님들 힘내세요.!
  • 포장만과한 간호악법 05.10 07:59
    간호사조차도 관리못해  이지경이면서 법만들어 타직역들까지 관리한다고하는 저 탐욕은 어디서 나오는건가  피눈물흘리게 하는 악법 절대 안됩니다 나이팅게일선서조차  무시한채 인간존중은 없는 간호사들에게 폭탄을 주지마세요 국민이 죽어요  개판세상 더 이상은  제2의임대차법입니다 간호악법은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