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파업 예고…개원가 스톱 촉각
간무협 "간호법 통과시 총파업 선봉" 천명…국민 피해 불가피
2023.04.21 06:34 댓글쓰기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간호법 원안 통과 시 보건의료계 총파업의 선봉에 설 전망이다. 이럴 경우 그동안 의료계 파업시 별다른 피해가 없었던 개원가가 사실상 휴업, 적잖은 국민들이 피해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은 지난 4월 19일 이사회를 열고 "간호법이 원안대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개인 연가 등을 활용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결정했다.


그간 간호법을 반대하는 13개 보건의료단체 일원으로 대한의사협회가 주도하는 파업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에서, 이를 주도하는 입장으로 선회한 것이다.


이는 대한의사협회와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등을 비롯한 범의료계의 간호법 제정 반대에도 논의 없이 원안을 밀고 나가는 대한간호협회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대해 항의하기 위함이다.


간호조무사는 의료기관 인력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파업 효과 역시 상당할 것으로 보여진다.


간무협은 "보건의료계에서 논란만 일으키는 간호법에 대해 일방적 단독 추진이 아니라 여당과 협의해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간호법이 문제가 많은 법임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보건복지부가 제시한 중재안을 수용할 때"라며 "지금이라도 간협과 야당은 적극적으로 의견을 논의하고 조율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간무협은 간호법이 간호인력 처우개선을 위한 법이라는 간호협회 주장 역시 거짓이라고 강조했다.


간무협은 "간호인력 처우 개선을 목적으로 하면서 간호인력인 조무사를 패싱하는 자세로 일관한다면 결국 지지와 명분 모두를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간호협회는 지금이라도 보건의료단체와 함께 하는 대화와 협력의 장(場)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 7
답변 글쓰기
0 / 2000
  • 거짓말간호법 04.21 13:01
    법 그대로라고 하면서 왜 굳이 또 만들려고 거짓말이니까

    지역사회빼자는데 왜 안된다고  그럼 거짓말들통나니까

    타직역 짓밟는짓 아니라고  간호사만 인정 타직역들 다 반대

    타직역국회의원준비할까비꼬는거 왜 간호사 간호사출신대표민주당이수진의원  ㆍ최연숙의원
  • 조사해 04.21 12:02
    저들의 남편직업조사해라

    병원장 부지기수아닌가
  • 파업같은소리 04.21 10:11
    간호사다 파업하면 대한민국 전체 병원이 스탑입니다.
  • 조무사래기 04.21 10:10
    조무사파업하면 의원급 의료기관이 멈춘다.

    이미 우리나라 간호사들이 개원가 및 의원급으로 많이 안가는 기형적인.모습을 보여준다는거 아닌가. 얼른 이 기형적이 형태서 벗어사 개원가, 의원급에 간호사가 들어갈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싼 인력으로 대체하려는 의사들도 문제,,, 정작 밥그릇 뺏고 있는건 간호조무사들이다.. 간호조무사는 말 그대러 간호사를 보조하는 역할이다.
  • 빈깡통법 요란하죠 04.21 08:16
    간호만 하고 싶다 그정의는 누가 간호사가 주사와기록만하고 앉아 계시게 그게 간호요 피검사도 임상병리사병동까지오게해달라고하며 징징대면서

    간호사가 먼저였을까요 간호조무사가 먼저였을까요 허준시대에 간호사가 있었나 ????  간호대체인력의 의미가 간호사시다바리니 누구 마음대로 당사자인 간호조무사는 그런생각없다 환자와함께하는 간호조무사지

    싸가지없는 간호사 시다바리아니라고
  • 돌봄이라 04.21 08:02
    타직역들 짓밟는 간호악법 그자식들 힘들어 하는데  부모돌봄법이라 너무나 뻔빤한 태세아니냐  간호사부모만 돌보는 법이나  자식들죽어나가는데 부모님들이 온전하겠냐구요

    간호만 하고싶다고 :주사와 기록만 하시겠다

    피검사도 임상병리사 병동하라고 우기는 저들인데  저손에 무기를 주는구나 국민들 죽이는 무기

    중간상인간호법:안그래도 필수의력의사들없어 보기힘든데  간호사가 중간상인해 더 복잡하게 하는구나 법으로 정하면 국민피해는 누가 책임지나 민주당과연 책임질까?임대법으로 전세사기 커진거 보고도 법 만든 사람과 의원들에게100%책임보상하게하라 의원들 월급 누구돈이냐
  • 눈 먼 국민세금 탈간호사 04.21 07:41
    지역사회 시설 점검과 상황파악이 먼저다 눈먼 돈 나라세금으로 주머니채우는 간호사시설들이 다 먹는다 안전사고와 사건이 왜 게속 일어나는지 실태파악과 그돈이 어느당으로 집중됬는지 확인해라 간호사수적다고고 힘들다며 정작간호사들은 시설에 직원 한두명쓰며  기저귀도 제대로 안갈아욕창환자 늘어난다 간호악법으로 명분주는짓해 국민들 피해더심각하게 하지마라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