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필수의료 살리자"…전공의 100만원 지원
전국 최초 3년간 12억 투입…전북대·원광대·예수병원 등 대상
2022.12.29 06:37 댓글쓰기



전라북도가 필수 의료 살리기 위한 실험에 나선다. 지역 소재 병원 내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 진료과목 전공의에 100만원씩 ‘육성수당’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해당 시범사업은 3년 후 재평가를 통해 지속 여부가 결정되는데, 이 같은 실험 자체가 전국 ‘최초’ 사례라서 필수 의료 소생술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8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라북도는 최근 전북대병원, 원광대병원, 예수병원 등과 함께 ‘필수진료과 인재육성 시범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업무 협약은 소아청소년과, 흉부외과, 외과,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결핵과 등 6개 필수 진료과목과 방사선종양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핵의학과, 작업환경의학과, 예방의학과 등 진료과목 전공의 육성을 위해 전공의 1인당 월 100만원의 육성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총 사업비는 3년 동안 11억7600만원(도비 50%·병원 50%)이다.


전라북도는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3년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성과 평가 후 지속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성과평가 매해 1분기 이뤄질 전망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역 내 필수진료과가 고사 위기에 처했다는 위기의식에 기인한다.


의과대학을 졸업 후 전공의의 수도권 선호 현상이 가시화 되고, 인기과에 몰리는 현상이 심화되면서 전라북도 내 전공의 충원율도 심각한 수준이었다. 2022년 전라북도 충원율은 소아청소년과 25%, 외과 57%, 핵의학과 50%, 산부인과·결핵과·병리과 0% 등 수준에 그쳤다.


전북도는 필수진료과 전공의 육성수당이 지역의료 안전망 확충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도민들에게 양질의 필수의료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 최초로 행정기관과 수련병원이 맺은 협약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자평했다.


이어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필수의료 안정적 공급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발굴하도록 도-수련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할 것”이라며 “나아가 지역의료 안전망 확충을 위한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도록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