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위암환자, 연령보다 기저질환·합병증 더 위험"
분당서울대병원 김나영 교수팀, 노인포괄평가 중요성 규명
2022.05.11 10:57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위암환자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사망률이 높아지지만 합병증 등 위암 이외 질환에 의한 사망률의 상승폭은 이보다 훨씬 가파른 것으로 나타났다.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김나영 교수팀은 위암 진단 및 수술을 받은 환자 2983명의 데이터를 ▲65세 미만 ▲65~75세 ▲75세 이상 등 3개 그룹으로 나눠 노인 위암 특성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위암환자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위암 연관 사망률은 6.3%(65세 미만)에서 10.4%(75세 이상)까지 지속적으로 높아졌다.


다만 위암 이외 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2.8%에서 18.8%로 증가한 것에 비하면 폭이 작았다. 위암 연관 사망률이 1.6배 증가하는 동안 이외 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6.7배 증가했다.


이처럼 위암 외 사망률을 높인 질환으로는 심뇌혈관 질환과 폐질환, 패혈증 등이 있었는데 모두 환자의 기저질환과 합병증에 큰 영향을 받는 요인들이었다.


즉, 고령환자 치료 방침을 결정할 때 연령 증가가 위암 연관 사망 위험을 높인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기저질환이나 합병증 위험성을 비중 있게 분석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팀은 이 밖에도 위암 연관 사망의 주요 인자와 연령 증가에 따라 위 전정부 암 및 장형 위암의 비율이 증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3000여명에 달하는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입증한 만큼 향후 노인 위암 치료 가이드라인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김나영 교수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위암 자체도 분명 위험해지지만 동시에 합병증 등에 의한 사망 위험이 이보다 훨씬 증가한다는 점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령 위암환자 치료 방향을 정하기 위해 연령과 함께 기저질환을 확인하고 수행 점수 체계를 활용한 전신 상태 평가 등 보다 적극적인 노인포괄평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노인병학회에서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 ‘Annals of Geriatric Medicine and Research (AGMR)’에 최근 게재됐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