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바이오헬스=Next 반도체" 명명
이달 19일 대통령 업무계획, '차세대 국가 핵심전략산업 육성' 제시
2022.08.20 06:13 댓글쓰기



감염병 위기 상시화, 글로벌 저성장 대응에 따라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Next 반도체'로 명명했다. 


보건안보 확립, 미래먹거리·일자리 확보를 위해 바이오헬스를 차세대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보건복지부는 19일 새 정부 업무계획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업무계획에는 이 같은 내용의 ‘글로벌 바이오헬스 중심국가 도약’을 포함한 6개 핵심과제가 담겼다.


먼저 보건안보 확립을 위한 기술확보를 집중 지원한다. △임상시험 중인 코로나19 백신(6개사), △팬데믹 가능성이 높은 감염병(코로나, 메르스 등) 대상의 백신 후보물질 등을 우선 개발한다.

   

또 메신저 리보핵산(mRNA) 플랫폼, 항바이러스제, 범용 백신 등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집중 지원한다. 보건안보 확립, 국가 난제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도 2025년 1조원을 목표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투자 활성화, 규제 개선 등을 통한 산업 활력 제고에 나선다. 국내 기업과 해외기업의 투자 유도를 위한 범부처 지원을 강화한다.


임상 3상 등에 집중투자하는‘K-바이오·백신 펀드’를 조성해 민간 투자 활성화를 뒷받침한다.


혁신형 의료기기 지정제도 개편, 바이오헬스 규제 혁신단계별 이행안(로드맵) 발표 등을 통해 기업이 애로를 겪는 규제를 적극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쌓여있는 의료데이터 활용으로 보건의료 디지털 전환 기반을 강화한다. 첨단바이오의약품, 정밀의료 등 차세대 치료법 개발을 위해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100만 명 데이터 축적 목표로 올해 중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개인 보건의료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중계해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는 ‘건강정보 고속도로’도 마련할 계획이다. 개통은 내년 초다,


인력양성 허브(세계보건기구(WHO) 지정) 운영, 오는 10월 세계 바이오 서밋 개최, 게이츠재단·감염병혁신연합과의 연구개발 협력 등을 통해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간다.


이기일 복지부 제2차관은 “글로벌 협력을 통한 바이오헬스 중심지로 도약한다는 계획도 마련됐다”면서 “미래먹거리와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바이오헬스 산업을 차세대 국가 핵심전략 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