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중앙응급의료위원회서 외상위원회 분리 필요"
조항주 대한외상학회 이사장
2024.02.05 05:25 댓글쓰기



조항주 대한외상학회 이사장
“응급의료 정책 전반을 다루는 중앙응급의료위원회에서 외상 위원회가 분리돼야 한다. 응급과 외상 모두 중요해 별도 정책으로 다뤄야 한다는 생각이다.”


"응급과 외상 모두 중요, 별도 정책으로 관리해야"


최근 취임한 조항주 대한외상학회 이사장(의정부성모병원 외과)은 기자간담회에서 외상 관련 정책 소통 확대를 위해 외과 영역 별도의 위원회 설립 필요성을 피력했다. 


필수의료 위기로 응급과 외상 모두 지원 필요성이 커졌지만, 위원회 내에서 소통 경로가 겹친 탓에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외상 영역 입장 피력이 어렵기 때문이다. 


조항주 이사장은 “외상은 응급 영역과 유사한 점도 있지만 다른 특성들도 다수 있다. 투입 자원, 응급도, 영향, 주요 환자 연령 등이 대표적 사례”라며 “각 과 수술실, 중환자실을 비우기 위한 관계부터 입원전담의까지 연관성도 다르다”고 말했다.


"2013년 권역외상센터 선정‧지정 후 예방가능 사망률 최초 목표 10% 근접"


외상위원회 설립 필요성은 노후화된 권역외상센터 상황에도 찾아볼 수 있다. 권역외상센터 제도 초기 지원받았던 의료기기 등 관련 인프라 노후화로 교체 주기가 지났지만, 병원에서 애물단지인 외상 영역을 지원받는 일이 요원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 권역외상선터 선정‧지정 이후 예방가능 사망률의 최초 목표인 10%에 근접히 도달했지만, 벌써 12년이 경과해 새로운 개선 및 발전책을 모색할 시기라는 지적이다. 


실제 초기 외상센터 지금으로 관련 의료기기 등을 구매했지만, 5년에서 10년이 경과하며 노후화와 새로운 기기 구매에 관한 부담이 대두됐다.


조 이사장은 “수술실을 비우고 대기가 필수인 외상센터는 병원, 타과 시선에서 불편한 것은 사실”이라며 “장비 노후화와 인력과 공간을 잡아먹으며 적자를 내고 있어 최소한 5배 이상 수가 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한외상학회 설립 40주년 맞아 정책연구소 역할 확대 등 모색"  


조 이사장은 오는 2025년 대한외상학회 설립 40주년에 대해서도 큰 의미를 부여했다. 외상학회는 1985년에 설립돼 내년 40주년을 맞이하는 역사 깊은 학회다. 


외상학 분야 국제학회인 환태평양국제외상학술대회(Pan-Pacific Trauma Congress, PPTC)는 10회, 외상학 교과서는 2판을 발행은 물론 대한외상학회지 위상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특히 필수의료 위기 속에서 외상학회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시기에 따라 외상 및 수가 정책개발을 위한 정책연구소에 대해 집중적 지원을 예고했다. 정책연구소는 이전부터 존재했지만,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해 큰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판단에서다. 


또 복지부 및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다룰 외상 정책을 개발하고 뒷받침하는 핵심인 정책연구소 기능 강화가 절실하다는 해석이다.


조 이사장은 “정책연구소는 외상 관련 정책이나 수가를 만들기 위한 증거 구축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정부를 설득해 수가를 인상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호소가 아닌 근거를 토대로 한 제안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기동안 전임 임원진이 추진했던 정책을 정착 및 발전토록 노력하겠다. 외상학회 연수교육(Trauma and Injury Review Cours, TIRC) 코스가 잘 운영되고 있지만 앞으로 실제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질적 발전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