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파업에 '병원 찾아달라'…구급대 요청 급증
구급상황관리센터 병원 선정 요청 66건…전년 대비 74% 증가
2024.02.28 11:36 댓글쓰기



전공의 집단 이탈로 응급실 내원이 어려워지면서 119 구급상황관리센터에 '병원을 찾아달라'는 구급대들의 요청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소방청에 따르면 이달 16∼26일 구급상황관리센터 일평균 병원 선정 건수는 66건으로, 지난해 2월 일평균 38건보다 73.7% 급증했다.


구급상황관리센터는 구급대 요청 시 환자 중증도를 판단해 권역응급의료센터나 지역응급의료센터 등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병원을 선정하는 업무를 한다.


'중증·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나 대형병원, '경증·비응급환자'는 지역 응급의료기관이나 인근 병의원으로 안내한다.


평소에는 구급대에서 직접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았지만 전공의 집단 이탈 후 환자 수용을 거부하는 병원이 늘면서 센터에 병원 선정을 요청하는 건수가 급증한 것이다.


실제로 병원 응급실 과부하로 부산과 대전에서는 20일부터 26일 오전까지 각각 42건, 23건의 구급대 지연 이송 사례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3일에는 대전에서 80대 심정지 환자가 '응급실 뺑뺑이'를 겪은 후 사망 판정을 받는 일마저 발생했다.


이 환자는 구급차에 실려 갔으나, 전화로 진료 가능한 응급실을 확인하다가 53분 만에야 대전의 한 대학병원에 도착해 사망 판정을 받았다.


소방청은 이번 사태를 맞아 구급상황관리센터의 이송 병원 선정을 강화해 응급환자 이송 지연 문제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신고접수대와 상담 인력을 보강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구급대원이 통상적인 상황보다 병원 찾기에 어려움이 큰 만큼 센터에 문의가 늘고 있다"며 "센터에서도 더 적극적으로 병원을 찾아 연결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급대원이 병원 선정이 아닌 응급환자 처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센터 역할을 강화한 것이 이번에 제 몫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