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연구팀 "흡연, 건선 위험 요인"
2023.03.27 09:01 댓글쓰기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흡연이 난치성 피부질환인 건선(psoriasis)의 위험 요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건선은 면역체계 공격으로 촉발된 염증으로 피부가 손상되면서 가렵고 거친 붉은 반점들이 피부를 뒤덮는 자가 면역성 피부질환이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병원 피부과 전문의 샤를로테 네슬룬-코크 교수 연구팀이 '코펜하겐 인구 연구' 참가자 10만5천912명의 생활 습관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2일 보도했다.


평생 흡연량이 20갑년(pack-year) 이상인 사람은 담배를 전혀 피우지 않은 사람보다 건선 발생률이 2.23 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 흡연량이 20갑년 이하인 사람은 건선 발생률이 담배를 평생 피우지 않은 사람보다 64% 높았다.


1갑년은 1년간 담배를 하루 한 갑씩 피운 것을 말한다. 따라서 20갑년은 매년 담배를 하루 한 갑씩 20년 피운 경우이다. 그러나 담배를 하루 2갑씩 10년 피웠어도 20갑년이 된다.


그러나 이 결과는 흡연과 건선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증거는 될 수 없다. 이를 증명하려면 멘델 무작위 분석(Mendelian randomization)이 필요하다.


멘델 무작위 분석이란 특정 질병의 환경적 위험인자들과 그와 연관이 있는 유전자 변이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해 인과관계를 추론하는 연구 방법이다.


이 연구 대상자들 조사 자료에는 평생 높은 흡연량과 연관이 있는 변이 유전자(CHRNA3)에 관한 정보도 포함돼 있어 연구팀은 이를 이용, 멘델 무작위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이 변이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이 변이 유전자를 갖지 않은 사람에 비해 건선 위험이 5%밖에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흡연이 건선의 위험 요인은 될 수 있지만 원인은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면역학회연합회(IUIS: International Union of Immunological Societies) 학술지 '첨단 면역학'(Frontiers in Immunology) 온라인판에 실렸다.


skhan@yna.co.kr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