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료기관, 지적장애인 입·퇴원 권리 보장"
복지부, 입·퇴원절차 수록 전국 배포…병원 "종사자 대상 직무교육"
2023.03.26 11:08 댓글쓰기

정신의료기관 입·퇴원 과정에서 지적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라는 국가인권위원회 권고를 관계 부처와 병원 받아들였다.


26일 인권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입원환자 권리고지서를 개정해 '2023년 정신건강복지법에 따른 입·퇴원절차안내'에 수록하고, 국립정신건강센터 입원제도과를 통해 전국 정신의료기관에 안내했다고 회신했다.


앞서 인권위는 복지부 장관에게 정신의료기관에 입원하는 지적장애인을 위해 이해하기 쉬운 형태 권리고지서를 개발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 


또 입·퇴원 과정에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등에 절차조력인제도를 신설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아울러 해당 병원장에게 입원환자 퇴원 등 권리행사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환자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비치하고 퇴원 의사를 밝히는 입원환자에게 관련 서류를 즉시 제공하도록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보건복지부장관은 입원환자 권리고지서를 개정해 '2023년 정신건강복지법에 따른 입·퇴원절차안내'에 수록하겠다고 답했다.


또 이를 1월 10일 국립정신건강센터 입원제도과를 통해 전국 정신의료기관에 안내했다. 2018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절차보조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절차조력인 법적제도화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회신했다.


경기도 자치구 구청장은 경기도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중인 절차보조사업 서비스를 관내 정신의료기관에 적극 홍보하고, 참여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전했다.


해당 병원장은 병실 게시판에 권리고지 및 퇴원청구서, 퇴원심사청구서를 게시하였고, 소속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고 답했다.


인권위는 "정신의료기관에 입원하는 모든 환자가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장할 수 있도록 절차조력인제도 신설 관련 법률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