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중앙의료원(NMC)이 의사직 보수체계를 진료 실적 중심 '성과연봉제'로 단일화한다. 기존 직급·호봉 중심 연봉제와 성과연봉제를 함께 운영하던 방식을 개편하는 것이다.
8일 데일리메디 취재 결과, NMC 이사회는 지난해 말 서면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보수규정 일부개정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이사회는 기존 보수체계와 새로운 보수체계를 병행 운영하면서 발생한 형평성 문제, 비효율성 문제를 개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간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일관성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NMC 관계자는 보수체계 병행 운영의 문제점으로 "보상에 대한 형평성이 저하되고, 성과평가 결과의 활용이 어렵고, 행정 관리 비용이 늘어나는 등 비효율적인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번에 NMC는 진료 실적 중심 성과연봉 산정 방식으로 일괄 전환해 실적 기반 성과평가체계를 구축, 평가와 보상 연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성과연봉제는 과거 서울시동부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중앙보훈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등 병원계에서 도입을 논할 때 구성원 의견이 불일치하거나 노사가 대립하는 등 논란이 일었던 보수체계다.
병원에도 성과 중심의 공정한 보수체계를 정착시키고 생산성을 높인다는 취지지만 구성원 간 경쟁을 부르고 특히 "공공병원의 성과연봉제는 설립 취지를 정면 부인하는 것"이라는 비판에 직면한 바 있다.
이에 일부 병원들은 일정 시점 이후 채용된 신규 직원에게만 성과연봉제를 적용하는 등 복수의 임금체계를 운영하고 있었다. 이 또한 다시 역차별 논란을 부르기도 했다.
이러한 역사가 있는 만큼, NMC는 이번 보수규정 통일을 위해 구성원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을 빼놓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진료과별로 설명회를 개최해 제도 개편 취지와 내용을 안내하고 의사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NMC 관계자는 "개편된 진료중심 성과연봉 체계가 보다 합리적으로 반영되는 구조라는 점에 대해 내부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 "관련 절차에 따라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거쳐 개편이 확정된 것"이라고 밝혔다.
????
(NMC) '' . .
8 , NMC .
, . .
NMC " , , " .
NMC , .
, , , .
" " .
. .
, NMC . .
NMC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