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간호조무과' 신설…간호계 갈등 악화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 "학력 인플레이션, 교육비 증가 등 사회·경제적 부담 가중"
2023.04.25 05:59 댓글쓰기



“전문대에 간호조무과가 생기는 것이 왜 문제냐고 생각할 수 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직업 학력 상한선을 두는 것이 잘못됐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는 국가‧사회적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미래적 관점으로 봐야 할 문제다.”


국민의힘 최연숙 의원과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 전국직업계고 간호교육교장협회의, 한국직업교육학회 등은 지난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특성화고 위기 몰고 올 정부 여당의 간호법 중재안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지난 11일 국민의힘 정책위 박대출 위원장이 발표한 간호법 중재안은 ‘간호조무사 학력 요건은 특성화고 간호 관련학과 졸업 이상으로 차등을 두도록 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전문대학교에 간호조무과가 설치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정연 전국직업계고 간호교육 교장협의회장은 "전문대에 간호조무과가 생긴다면 고졸이냐, 대졸이냐에 따라 임금과 근로 조건 등에서 차별이 생길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학력 인플레이션이 초래돼 불필요한 교육비가 증가하고 사회, 경제적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연 회장은 "간호조무사는 교육훈련기관 지정평가제가 도입되면서 세세한 교육과정이 정해져 있다"며 "고등학교와 대학 교육과정은 대동소이할 수밖에 없는데 학력에 따라 차별을 받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차별을 피하고자 울며 겨자 먹기로 전문대 진학자가 많아진다면 특성화고를 중심으로 교육 근간이 흔들리게 될 것"이라며 "학력 인플레이션과 대학교육을 위해 들여야 할 비용은 사회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된다"고 덧붙였다. 


“간호법 중재안 철회하고 미래지향적 직업교육 활성화 대책 마련해야”


또한 이들은 여당 중재안이 교육부와 단 한 차례 논의도 없었다는 점 역시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연 회장은 "간호조무사 양성기간을 변경하려는 중차대한 정책을 현행 양성기관 및 교육부와 논의 없이 슬그머니 진행하려 한다"며 "도대체 어떤 이유로 이러한 제도를 추진하려고 하는지 알 수 없다"고 토로했다.


끝으로 이들은 정부와 여당에게 중등 직업교육 체계를 흔드는 간호조무사 자격 기준 중재안을 철회하고, 미래지향적인 직업교육 활성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정연 회장은 "보건복지부는 특정 기관에 독점적으로 부여한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권한을 자격 조건을 갖춘 모든 단체에 개방해서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질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는 직업계고 간호조무사 양성학과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선취업 후학습제, 일학습병행제 등의 평생학습 경로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간호조무사협회, ‘간무사 전문대 양성’ 교육부 입장 표명 요구


한편, 간호조무사협회는 같은 날 간호법 중재안에 대해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과 관련 반대 입장을 밝힌 교육부에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간무협은 최근 간호법 정부 중재안과 관련해 간호조무사 학력제한 폐지가 전문대 간호조무과 설치로 이어지는 상황을 우려한 것에 대해 공식 입장을 요구하는 공문을 교육부에 송달했다고 24일 밝혔다. 


공문을 통해 간무협은 “교육부는 간호조무사는 고졸에 적합한 업무라고 주장하며 간호법 중재안을 반대했다”며 “이는 명백히 왜곡된 주장으로 국가 교육을 담당하는 행정기관이 국민의 교육적 차별을 종용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는 우리나라 모든 직업 중 간호조무사 이외에 ‘고졸적합 업무’에 해당하는 직업이 어떤 직업이 있는지, 그리고 고졸적합 업무이기 때문에 직업계고와 민간학원에서만 양성하도록 법으로 규정한 직업이 있는지 밝혀달라”고 덧붙였다.



댓글 45
답변 글쓰기
0 / 2000
  • ㅇㅇ 03.23 10:54
    여기에 남아있는 의료인(?) ???들은 사명감 X 혹은 생각이없거나 돈독에 미쳤거나.
  • ㅇㅇ 03.23 08:42
    [직무내용] 적극적이고 성실한 간호사(RN)선생님 구인합니다요양시설 경력 및 시설 평가 받아본 선생님 우대합니다업무는 전반적인 요양원 업무이며, 근무시간은 09:00~18:00이며 휴게시간 은1시간 입니다 시용근로 3개월 후 정규근로계약 협의 합니다. //////[근무시간 및 형태] 주 5일 근무 (근무시간) (오전) 9시 00분 ~ (오후) 6시 00분 주소정근로시간 : 40시간 [급여조건] - 월급 2300000원 이상 - 상여금 : 0% (미 포함) [자격면허] - 간호사 [장애인채용희망여부] 비희망 [병역특례] - 비희망/의료·간호·보건·복지 간호·간병 간호사/https://kr.indeed.com/m/viewjob?jk=351b748f87572ad7&from=serp&xpse=SoB067I3  - dc App
  • ㅇㅇ 03.23 08:40
    헬조센 간호사를 양성하는 간호대학의경우 1970년대까지 절대다수가 2년제였고(예외: 이화여대는 그때에도 4년제), (※그와중에 현행의 간조제도가 1979년에 생김) 1980년대부터는 3년제화됐다가/// 2010년대 들어서서는 어느 고등교육기관ㅡ두원공대,충청대,연세대 등등 소속된 대학이 3년제 전문대학이든 4년제 종합대학이든ㅡ에 개설됐든지간에 간호학과는 싹다 4년제로 운영하도록 일원화가 되었음. 모든제도는 생기고 사라지고 변화하는것을 거듭한다. 따지고보면 이 저주받은땅에 의료계인지 뭣인지가 뿌리내린지 뭐 얼마나되나. . 100년좀넘나? 초일류도 아닌것들이, 돈독에 눈멀어서 싸움만 박터지게해대고 쯧쯧

    현명하고 성실한 애들은 옛날에 (돈안후려치는)해외로 탈출하고 어디 나사가 ??한 애들만 남아서 아웅다웅.

    부끄럽지도않냐
  • ㅇㅇ 03.23 08:33
    헬조센 Rn은 7번의 하계동계 방학포함 8학기 4년이고, 해외lpn은 3번의 방학포함 4학기 2년.// 해외 en은 2번의방학포함 3학기 1.5년이고 헬조센 간조는 방학없이 1년이다.(※교육과정을 토요일까지 운영하여 속성 총10개월로 압축하여 진행하는곳들도 있긴 있는데 좀더비싸고, 매우 드물다.보통은 12개월) //
  • ㅇㅇ 03.23 08:28
    헬조센에 양방의학 들어온지 뭐 얼마나됐냐. 전적으로 수입된 외래학문. 이짝의 본고장 원산지 해외에서는 왜 1.5년짜리 en(호주,뉴질)이 있는지 2년짜리 lpn(캐나다,미국)이 있는지(링크몇개만퍼와도 몇초면 까발려지는데,, 능지가?)



    에 대해서는 한국간호사들 (&의사들)  알지도못하고 반박도 못하고 입꾹닫하면서 내밥그릇지키겠답시고 무조건 안된다며 빽빽대는게 코미디.
  • ㅇㅇ 03.23 08:23
    https://www.cna.nl.ca/program/practical-nursing#tab3

    실습743시간 이론 992시간 실험시간135 기말시험 28시간 교육과정의,  캐나다 뉴펀들랜드앤래브라도nl주의 노스애틀란틱컬리지 lpn과정 예시
  • ㅇㅇ 03.23 08:18
    본인들의 언행이 직업적 명예와 평판을 도매급으로 실추시키는줄도 모르고, 품격이 느껴지는 알흠다운 댓글들을버젓이 기록으로 박아놓은(?박제되라고?풉ㅋㅋ) 일부 뇌없는 간호사들이 있다. .
  • ㅇㅇ 03.22 23:47
    캐나다,미국엔 총기간 2년짜리 lpn(방학포함,전문대. 주마다 다른데 대략 이론800시간정도, 실습ㅡ 943,1000시간)이 있고 뉴질,호주에는 1.5년짜리 en(호주:무급실습400,뉴질: 900 )이 있음.

    전문대 간호보조~ 얘기가 왜나왔는지 맥락이 기사에 쏙빼놨네.

    캐나다는 약제보조 역시 전문대과정이 있음. 헬조센처럼 무학무경력으로 진입,취업가능하고 이러지를 않는다.

    한국 종병,대학병원가봐라. 약사는 1뿐 나머지는 아무나앉혀놔서(어떤자격도 요하질않는다) 약처방속도도 느리고 오류도 많다

    후진국.
  • 에라이 07.10 14:43
    간호조무사 - 한자풀이 해보면, 도울조, 힘쓸무
  • ㅇㅇ 05.15 19:48
    조무사 경력쌓이면 간호사 하게해달라는놈은 또 뭐냐ㅋㅋㅋㅋㅋ 그렇게하면 누가 간호학과 4년간 등록금 받쳐서가?? 굳이 돈내고 학교 안다니고 조무사로 돈벌다가 간호사하지;  개소리 작작좀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