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손발 시림, 말초혈관 장애 의심"
조성신 교수(강동경희대병원 혈관외과)
2023.01.15 18:52 댓글쓰기

날씨가 추운 겨울철 유독 손발 시림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추운 날씨 때문에 손발이 찬 현상은 당연하지만 과도하게 손발이 차고 시리다면 큰 통증이 없더라도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말초혈관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손발 시림 증상을 유발하는 말초혈액순환 장애에는 레이노증후군이 대표적이다. 교감신경의 과도한 반응으로 손가락 및 발가락 말초혈관이 극도로 수축하면서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한다.


"남성보다 여성 발병률 2배정도 많아" 


레이노증후군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약 2배 가까이 높게 나타난다. 여성이 남성보다 혈관이 더 가늘고 초경, 임신, 출산 등에 따른 호르몬 변화, 자궁이나 난소 등 내부장기에 혈액이 몰리는 등 다양한 위험요인이 있다. 


게다가 따뜻한 피가 손끝 발끝으로 전달되지 않으면서 손이 차고 시린 증상이 생기며 손가락 색 변화가 나타나기도 한다.


혈관이 수축해 손끝 발끝이 하얗게 변했다가 이 상태가 지속되면 산소가 부족해 청색증이 나타나며 파란색이 되고, 다시 혈관이 이완되며 피가 전달되면 붉어지게 된다.


심하면 손끝과 발끝에 산소 공급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저림 증상과 가려움증, 통증을 동반하며, 피부 괴사까지 일어날 수 있다. 


말초혈관 순환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일정 시간 찬물에 손을 담갔다가 말초 혈류 속도와 온도가 몇 분 안에 돌아오는지를 확인하는 혈관기능검사나 찬물에 손을 담갔다가 방사성동위원소 약물을 주사해 증상 부위 변화를 관찰하는 핵의학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증상 완화가 주된 치료이며, 대부분은 통증이 가벼워서 약물치료로 증상을 조절한다. 평소 체온을 잘 관리해 차가운 공기나 찬물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양말이나 실내화, 장갑 등을 착용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 약물치료로 증상을 경감시키는데, 약물로도 잘 조절이 되지 않을 때는 교감신경 차단술을 통해 치료하기도 한다. 흡연자는 금연을 실천해서 말초혈관 수축을 막아야 한다. 


"진단과 치료 늦어지면 괴사 진행돼 패혈증 유발, 심하면 다리 절단도"


말초혈관 순환을 방해하는 또 다른 요인에는 동맥경화증이 있다. 심장에서 피를 보내주는 길인 동맥의 어느 한 곳이 막히게 되면, 말초혈관으로 가는 혈액양이 줄어들게 되면서 손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을 느끼게 된다.


동맥경화증은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등의 위험인자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손보다는 발 쪽이 차가워지는 경우가 많으며 한쪽 발에만 차가운 증상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초기에는 발 시림과 함께 걷거나 계단을 오를 때 종아리 통증이 주증상이지면, 어느 정도 진행되면 발가락의 검은색 변화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손끝 발끝 괴사가 진행된다.


진단과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괴사가 점차 진행돼 패혈증에 빠지기도 한다. 심하면 다리를 절단하는 상황도 종종 발생하고,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진단은 편안히 누운 상태에서 양팔과 다리 혈압을 동시에 측정해 발목 혈압과 위팔 혈압 비율을 측정하는데, 그 값이 0.9 이하이면 말초동맥질환을 의심해 CT나 혈관초음파 등의 추가 검사를 진행한다.


말초동맥경화증으로 진단되면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내고 가느다란 철삿줄에 달린 기구를 혈관에 넣어 막힌 혈관을 뚫는 시술부터, 피부를 절개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피를 말초로 보내주는 우회로 수술 등 다양한 치료법들이 있다. 


따라서 혈관에 문제가 생긴 경우 적절한 시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면 약물치료만으로도 충분하다. 초기 증상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게 좋다. 



관련기사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허만영 01.13 10:24
    손발이 시려서 겨울에는 밖갓활동이 불가할정도입니다.  그리고 한 여름에도 발이시려서  그늘을. 피합니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