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밀화·취약지 대책 빠진 응급의료체계 무의미"
대한응급의학醫 "복지부 필수의료 지원 대책, 현장 동의 없으면 실패"
2023.02.02 17:00 댓글쓰기

응급의학과 의사들이 과밀화와 취약지 대책 없는 응급의료체계 개편은 무의미하며, 현장 전문가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정책 논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이하 의사회)는 2일 '보건복지부 필수의료 지원대책에 대한 의사회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복지부가 내놓은 필수의료 지원대책 가운데 지역 완결형 필수의료 제공과 응급의료체계 개편 중 응급의료기관 지정 기준 개선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지역 완결형 필수의료, 이론적 거창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실정"


의사회는 "지역 완결형 필수의료 제공은 듣기에는 좋아도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안이 아니다"라며 "모든 환자를 각 지역에서 최종 치료까지 완결하려면 충분한 자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관이 언제나 환자를 받을 수 있고, 전원과 119 이송이 가능하도록 중환자실은 비어 있어야 하며 수술할 의사도 대기해야 한다"며 "그러나 현장에서 어려움이 많다"고 덧붙였다. 


또한 권역응급의료센터(중증응급의료센터) 기능 확대는 바람직하지만, 취약지와 지역에서 응급의료 1차 역할을 담당하는 지역응급의료기관 대신 24시간 진료센터로 기능을 축소하는 방안에는 반대했다. 


의사회는 "중증응급의료센터에 경증환자가 방문할 수 있듯 지역응급의료기관 역시 중증응급환자가 방문할 수 있다"며 "지역응급의료기관 기능을 확대해야 상급의료기관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권역 내 순환당직제도는 이미 시행하고 있지만 낮은 보상으로 참여가 저조했던 정책이며, 응급의료정보 시스템 강화를 위해 누군가 응급실 현장에서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입력해야 하는 부담도 생긴다"고 부연했다.


의사회는 "우리는 국민 생명을 지키는 필수의료 대책이야 말로 졸속대책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으로 현장 의견을 반영한 효과적인 대책이 세워져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며 "현장이 동의하지 않는 탁상공론과 정책은 절대로 성공적일 수 없다"고 일갈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