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수술실 중환자실 떠난 '외과의사' 생존권
이세라 대한외과의사회장
2023.03.27 05:40 댓글쓰기

“필수의료를 살리고 싶다면 응급실·수술실·중환자실만 살리는 게 아니라, 그곳에서 근무하고 밖으로 나온 외과의사들이 균형 있게 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합니다. 외과의사를 더 잘 봐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균형을 맞춰주길 원할 뿐입니다.”


"필수의료 회복은 균형, 개원가 목소리 반영 절실"


이세라 대한외과의사회 신임 회장은 26일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대한외과의사회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정부에 호소했다. 


정부가 필수의료 대책을 발표하며 의료계와 호흡 중이지만 동시에 수술실 CCTV 설치, 간호법 및 의사면허취소법 국회 본회의 부의 등 의료계 압박이 전방위적으로 가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그는 차분하게 요구사항을 읊었다. 


이세라 회장은 “외과는 수술을 통해 질병 원인을 제거하고 완치를 목표로 하는 의학이다”며 “그럼에도 지금까지 정부가 제시한 수많은 방법들은 의료문제 핵심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었다”고 한탄했다.


이어 “필수의료를 담당하는 외과의사가 생존하는 데 필요한 개원가 목소리를 전혀 반영하고 있지 않은 것이 가장 걸림돌”이라며 “이제라도 의료 핵심 분야가 소외되지 않도록 균형을 갖춰달라”고 요청했다. 


임기를 마친 임익강 회장도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는 보건복지부가 관심을 갖는데 같은 필수과인 외과에는 참여 공문도 보내지 않는 등 아쉬움이 크다”며 “수술 때문에 참여가 저조했는데, 믿고 기다린 ‘서전(Surgeon)들의 신사도’가 통하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답답함을 피력했다. 


PRP 선별급여 고시, 잘못된 정책 또 나왔다 


또 최근 보건복지부가 통증 치료에 활발히 활용되는 ‘자가혈소판풍부혈장치료술(PRP)’ 선별급여기준 신설 고시를 행정예고해서 정형외과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세라 회장은 “이는 또 등장한 잘못된 정책의 예다. 관행수가 절반도 안 되고 급여기준 횟수도 지나치게 제한적”이라며 “한편으로는 외과계 의사 업무량이 지나치게 낮게 책정됐던 것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이어 “의료정책 문제 해결을 위해 외과의사들도 노력하겠다. 정부는 적극적으로 정책을 전환해달라”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임기 내 필수의료 현안 외에도 의사회가 추진하던 대한외과학회 인정 내시경 인증의 제도를 이어받아 수행할 예정이다. 


외과의사회 학술대회의 내시경 관련 세션을 내시경 전문의 평점하는 방식 등으로 올해 내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이 회장은 “외과의사들이 외래 진료를 통해 생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외과계 의사들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