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6월21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당뇨치료제 DPP-4 복용, 파킨슨병 진행 억제 가능성"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이필휴 교수팀 "새 치료약 개발 계기 기대"
[ 2021년 04월 30일 16시 00분 ]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파킨슨병 진행을 늦출 수 있는 경구용 당뇨약제가 확인됐다.

그동안 파킨슨병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치료제가 없던 상황에서, 이번 연구 결과가 추후 치료제 개발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브란스병원은 이필휴, 정승호 신경과 교수 연구팀이 초기 파킨슨병 환자가 경구용 혈당강하제 DPP-4 억제제를 복용했을 시, 도파민 신경세포 손상이 적고 추적관찰에서도 좋은 예후를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임상신경학 분야 학술지 ‘뇌(Brain, IF: 11.337)’ 최신호에 게재됐다.
 
파킨슨병은 대표적인 퇴행성 뇌 질환으로 중뇌에 위치한 흑질이라는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서서히 소실되는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파킨슨병 환자는 2016년 9만6499명, 2018년 10만5882명, 2020년 11만1311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파킨슨병에서 나타나는 운동증상은 도파민 보충 약제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병의 진행 경과를 바꾸는 치료제는 아직 없다.
 
파킨슨병 환자에서 운동증상을 호전시켜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퇴행성 뇌 질환 특성상 결국 악화되는 질환인 만큼 병의 자연경과를 바꿀 수 있는 치료제가 필요한 실정이다.
 
연구팀은 초기 파킨슨병 환자 697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파킨슨병 진단 시 DPP-4 억제제 복용 여부에 따라 도파민 신경세포의 소실 정도를 도파민 PET 영상을 통해 비교 분석했다. 세 그룹은 각각 당뇨병이 없는 파킨슨병 환자 558명(A그룹), DPP-4 억제제를 복용하지 않은 당뇨 파킨슨병 환자 85명(B그룹), DPP-4 억제제를 복용한 당뇨 파킨슨병 환자 54명(C그룹) 등이다.
 
또 617명의 파킨슨병 환자들에 대해 장기간 추적 때 증상조절에 필요한 도파민 약제 증가량과 운동성 부작용(이상운동증 및 약효 소진 현상)의 발생빈도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C그룹이 B그룹뿐만 아니라 A그룹보다 도파민 운반체 밀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도파민 신경세포 소실 정도가 적은 것을 의미한다.
 
장기간 추적 관찰연구에서도 C그룹이 A, B그룹 등에 비해 예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킨슨병 진행을 반영하는 지표인 도파민 약제 용량 증가량 비교에서 C그룹이 A, B그룹과 비교해 증가량이 유의미하게 적었다.
 
이와 함께 각 그룹별로 파킨슨병 진행과 관련한 운동 합병증인 이상운동증 및 약효 소진 증상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에서도 C그룹(이상운동증 3.7%/약효소진 5.6%)이 A그룹(이상운동증 22.2%/약효소진 24.4%), B그룹(이상운동증 21.2%/약효소진 24.7%)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았다.
 
이필휴 교수는 “세계적으로 파킨슨병의 질병 진행을 억제하는 약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뚜렷한 효과를 보인 약물을 발견하지 못한 상황에서 DPP-4 억제제가 파킨슨병 진행 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팀은 파킨슨병 환자들의 임상시험을 통해 파킨슨병에서 DPP-4 억제제의 신경 보호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k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내과의사회 수석부회장 신중호·학술이사 박해형 外
송재관 울산대 의대 의무부총장 취임
김완욱 교수(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 대한민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이수진 교수(양산부산대병원 감염내과) 국무총리 표창
정형외과의사회, 대한의사협회 발전기금 2000만원
정융기 울산대병원장 대통령 표창·울산대병원 12명 국무총리 표창
조태준 교수(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아태소아정형외과학회 회장 취임
삼진제약 조규형 경영관리본부 상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서울성모병원 이동건 교수·강재진 간호사, 국무총리 표창
신현태 교수(인하대병원 피부과), 대한모발학회 연구비 기초 공모작
연세의료원 박만우 전략기획팀장·권석철 경영분석팀장·이성만 홍보팀장 外
분당제생병원, 코로나19 대응 복지부장관상
전지은 교수(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대한당뇨병학회 학술상
김성심 前 대한산부인과학회 부회장 남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