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전공의들이 한국 떠날 준비 하고 있다"
연세의대 교수비대위 "필수의료 회생 불가, 모든 피해는 국민이 부담"
2024.03.22 12:55 댓글쓰기



정부가 발표한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패키지에 대해 이른바 ‘졸속 정책’이라는 평가가 의료계 내부에서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일동이 국민에게 호소했다.


많은 전공의들이 한국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수 들은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한국 전공의들이 외국으로 유출될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우려했다. 


22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비상대책위원회는 “인재 해외 유출이 현실화되면 어떤 정책을 재정비해도 필수의료는 회생이 불가하다”고 말했다. 


의대 교육은 도제식 교육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이에 의료계는 정부가 의대교육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고 꼬집어왔다. 증원시 의학 교육의 질이 급감하리라는 주장이다.


그럼에도 정부는 최근 2000명 증원 배정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하며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는 평가가 의료계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교수비대위는 “전공의들은 주 80시간, 36시간 연속 근무하는 혹독한 수련의 길을 택하고 환자 진료를 위해 정성을 쏟아온 사람들이다”라며 “명확히 예견되는 암울한 의료환경 속에 환자를 지켜야 할 미래에 자괴감을 느끼고 전공 수련을 중단한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국민들이 겪는 불편 원인을 오롯이 의료계로 전가"


이어 “정부는 국민들이 겪는 불편 원인을 오롯이 의료계로 전가하고 사직한 이들에게 각종 행정 명령을 남발하고 면허 정지, 법정 최고형 등으로 협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 진행될 교수 사직은 잘못된 정부 정책 항의를 넘어 탈진해 가는 교수진들과 중환자와 응급환자를 돌 볼 여력도 사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모든 상황은 국민이 부담해야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비대위는 “현 상황이 지속되면 머지않아 필수의료 현장에서 의사를 만나기는 어려워질 것”이라면서 “폭발적으로 배출된 의사들이 사회에 진출하면 의료비 폭증도 현실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의대 증원과 관련한 정부 입장은 여전히 강경하다.


22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이 의료 개혁을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해서 국민 생명과 건강을 확실하게 지키겠다는 정부 의지가 실려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 총리는 집단행동으로 사직을 한 전공의들에게 "환자들 곁으로 돌아와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의대 교수님들께서도 사직 결의를 거두어 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댓글 34
답변 글쓰기
0 / 2000
  • 어찌 04.02 17:19
    국외가서 오지말고, 힘들다고 절대 조국이라고

    돌아올 생각마라, 머시기 어느 가수 처럼 고국에 가고 싶디고 징징 울지마라, 보기 안좋다.

    싫다고 조국을 떠나면 다시는 돌아보지 말거라.

    환자를 버리는 의사는 필요없다. 가거라.
  • ㅋㅋ 03.26 10:31
    꿀만 빨고 살다보니 이런게 뭐 대단한 협박일거같은가봐?

    의사들보다 국가 경제에 기여가 큰 다른 분야는 인재유출 진작에 심각했어서 의사들 나가는거 안말림.

    근데 다른 분야는 해외에서 대접이 더 좋으니 간다만, 의사대접 제일 잘해주는데가 한국인데 어딜가게? 간호사하게?

    국제 경쟁력은 지들끼리 추켜세워주면 생기는게 아냐. 특히 국민후생 관련한 분야는. 진짜 세상물정 모르네.
  • 한심해 03.25 21:55
    외국가서 의사하면 한국에서처럼 특권 누릴 수 있을까요? 현지에서 환자 진료를 위해서는 외국어 실력이 필수인데 어학실력은 되나요?

    의대정원 늘인다고 환자곁을 떠나는 의사의 결정 도무지 이해가 안되네요. 의대증원 늘이면 교육질이 떨어져 의사의 질이 떨어져 국민의 건강을 해친다?  언제부터 의사들이 그렇게 환자를 지극히 생각했는가? 환자를 걱정하는 의사가 환자 곁을  떠나는 모순은 어떻게 설명하려는지요? 이젠 의대교수까지 함께하다니 의사들 특권 유지에 모두들 뭉쳤네요.
  • 이양재 03.25 12:38
    제대로 된 의대 교육을 생각하지 않고, 무대책으로 증원만 한다면 돌팔이 의사가 양산될 수 있습니다.
  • 설레임 03.25 07:47
    가서 영원히 오지마라
  • 우창성 03.25 07:26
    한국의 의사 수입이 세계최고 수준인데??



    돈에 영혼을 판 자들이 갈 곳이 있는가??
  • ㅎㅎ 03.25 07:03
    의사들의 거짓말 오진 과잉진료 로부터 해방되야한다. 의사수 팍 늘려. 수입도 하거
  • ㄱㄹㄱㄹ 03.25 16:40
    그려 팍 늘리면 당신도 의새 해서 꼭 필수의료 하세요

    그래서 과잉진료도 하지 않는 훌륭한? 의새 되어보세요
  • Kim 03.25 07:01
    돈만 아는 건방진 의새들 꺼져. 다시 오지마.
  • 웃김 03.25 04:25
    해외는 쉬울거같음? ㅋㅋㅋㅋㅋㅋ

    미국가면 한국에서처럼 특권층인것 마냥 못살아요. 걍 중산층이지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