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머크 'Ok' 對 한국 셀트리온·SK바사 'No'
중국 코로나19 급증하자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공급 등 시판 속도···韓 치료제 글쎄
2023.01.25 07:00 댓글쓰기

미국 제약사 머크앤컴퍼니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의 중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글로벌 기업의 중국 진출에도 국내 기업은 진전이 없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제약사 머크앤컴퍼니(MSD, 머크)가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라게브리오)를 중국 현지에 공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중국 제약사 시노팜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온라인 판매에도 나선다.


앞서 중국 보건당국은 코로나19와 관련해서 그동안 상하이 및 주요 도시 봉쇄 등 고강도 정책을 펼쳐왔다. 하지만 내부에서 백지시위 등 정부에 대한 반발이 커지자 최근 봉쇄를 완화하는 등 조치로 선회한 것이다.


코로나19 환자와 관련해 정확한 수치 등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봉쇄 완화 기조에 따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이 글로벌 기업과 공조를 취하는 이유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등도 상반기 중국 현지 공급이 예상되고 있다.


문제는 한국산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중국에서 보기 힘든 모습이다. 셀트리온 치료제 렉키로나주,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스카이코비원 등이 글로벌 시장 진출은 하지만 중국에선 보기가 어렵다.


일부에선 중국이 최근 한국인과 일본인에 대해 입국을 제한한 것처럼 유독 양국에 대해 규제를 강하게 적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다만 국가에 따른 차별적 기업 규제라기보다 자국 우선주의 진입장벽 때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실제 한미약품은 한국 기업이지만 중국 현지 법인 북경한미약품을 통해 현지화에 성공하면서 시장 진입을 성공했다. 당장 최근엔 ‘이탄징’ 등 감기약 매출이 크게 늘기도 한 상황이다. 단순히 특정 국가의 기업을 차별 규제 적용 하고 있는 것은 아닌 것이다.


애초부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코로나19 이후 내세운 한한령, 공동부유(共同富裕: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자) 등 기조 아래에 기업과 시장, 나아가 사회까지 통제하고 있어 기업 스스로 중국 진출에 대해 회의적인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따르면 2018~2019년 해외에 진출했던 1만 2000여개 기업 중 2000개 기업이 코로나19 직후 국내로 돌아왔거나 철수했다. 공동부유를 선언한 2021년에도 대부분의 기업이 중국 사업에 대해 우려를 느꼈고 결국 스스로 사업을 철수한 것이다.


이와 관련, 셀트리온 관계자는 “현재 중국 시장으로의 제품 확장은 계획이 없고 렉키로나도 오미크론 변이에 효과가 없는 상황”이라며 “머크의 경우 경구용 치료제로 우리와 차이가 있기도 하고, 중국 진출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 시장에 대해선 검토 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현재 중국 기업 및 정부와 따로 오고 가는 얘기는 없는 상황”이라며 “당초 중국 시장에 대한 진출을 검토하지 않았고, 현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것 정도만 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CCNP 01.25 14:35
    현대바이오가 개발한 세계첫 범용항바이러스제 CP-COV03 코로나 치료제로는 제프티(Xafty)라도 빨리 상용화 시켜서 보내야 겠군요



    최근 현대바이오가 세계에서 첫번째로 범용항바이러스제를 개발했습니다.범용이라 적응증 확대시 아직까지 치료제가 없는 500여가지 난치성질병 치료제가 모두 신약으로 개발가능합니다.세포내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무조건 적으로 간주하여 바이러스를 사멸시키는 약물기전을 가진 신비의 약 입니다.부작용 없고 병용금기약물도 없습니다.코로나 치료제로 개발한것읃 제프티라고 합니다.이렇게 좋은 신약을 정부에서는 빨리 상용화시키고 국가 전략자사으로 지정해야 합니다.대한민국만 가지고있는 세계에서 첫번째로 만든 순수 국산 치료제 입니다.



    코로나가 독감처럼 되려면 누구나 약국가서 감기약을 사먹듯 그런 항바이러스제가 나와야 하는데 아직 없습니다.그래서 현대바이오가 개발해낸것이 세계첫범용항바이러스제 입니다. CP-COV03 이며 코로나 치료제로는 제프티 라고 합니다.부작용없고 병용금기약물이 없습니다.범용항바이러스제라 바이러스로 일어나는 질병임에도 아직까지 치료제가없는 500여가지 난치성 질병에 적응증을 확대시켜 치료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오직 대한민국만 가지고있는 범용항바이러스제 입니다.정부는 이런 신비의약을 빨리 상용화 시켜야 합니다.하루아침에 신약 강국이 될수있습니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