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처분 사전통지 박명하 회장 "협박에 굴복 않겠다"
서울시醫, 2차 궐기대회 개최…3월 10일 예정 의사 총 궐기대회, 3월 3일 진행
2024.02.23 05:33 댓글쓰기

의대 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 저지를 위한 두 번째 궐기대회가 열렸다. 눈이 내리는 날씨 속에서 의사들은 "졸속 추진 의대 증원 규탄한다"고 외쳤다.


서울시의사회는 22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제2차 의대 정원 증원·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100여 명의 의사들이 참석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조직강화위원장이자 서울시의사회를 이끌고 있는 박명하 회장은 "어떤 일이 생겨도 투쟁의 선봉에 서겠다"고 약속했다.


박명하 회장은 "보건복지부는 저와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에게 '의사면허 자격정지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보내고 체포와 구속수사로 압박하고 있다"며 "이런 전방위적이 무법적인 정부의 협박은 우리 14만 의사가 국민과 국가를 위한 투쟁을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의 면허정지 사유는 지난 서울시의사회 궐기대회에서 발언한 'D-day'란 부분을 문제로 삼은 것"이었다며 "정부가 면허 취소 사유로 든 대회사를 더 큰 목소리로 외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D-day는 우리 의대생과 전공의가 정부에 의해 희생당하는 그날이고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의료체계가 무너지는 날이다. 서울시의사회는 전국 봉직의 및 개원의들과 함께 디데이를 막기 위해 준비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날 서울시의사회를 비롯해 인천시의사회, 강원도의사회 등도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증원 저지를 규탄하는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의사회는 의대정원 증원 정책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등 의료 정책의 재검토 및 수정하며, 필수의료 종사자들의 근무 환경과 복지 개선 방안을 모색할 것을 촉구했다. 


의료 현장에서의 의사들과 환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정책을 마련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의료 정책이 현실적이고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요구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당초 3월 10일 열릴 예정이었던 전국의사 총 궐기대회를 3월 3일로 앞당겨 진행한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회원들이 의대 증원 저지를 위해 한시라도 빨리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요구가 많아 궐기대회를 앞당기게 됐다"고 설명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