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재택의료학회, 최초 재택의료 전문학술지 창간
새로운 학술 플랫폼 '대한재택의료학회지'
2025.10.22 10:14 댓글쓰기

대한재택의료학회(이사장 박건우)가 초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학술 플랫폼 ‘대한재택의료학회지(Korean Journal of Home Health Care)’ 창간호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대한재택의료학회지’는 창간호는 재택진료·간호·돌봄, 정책, 디지털헬스, 완화의료 등 다학제적 주제를 포괄하고 있으며 시론·종설·원저·증례보고 등 총 7편의 논문이 수록됐다.


한국형 재택의료 현황과 향후 제도화 방향을 제시하고 고령사회 의료정책 전환점을 마련하는 게 목표다.


창간호에는 일본 지역포괄 케어 시스템을 분석한 ‘일본 재택의료 현 주소’(김도훈, 고려대 고령사회연구원)와 AI·웨어러블 기반 ‘디지털헬스와 재택의료’(고상백) 종설이 함께 실렸다.


두 연구는 고령사회에서 의료비 절감과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헬스와 재택의료 결합이 핵심임을 강조하면서 의료진·간호사·사회복지사가 협업하는 통합형 재택의료 플랫폼 구축 필요성을 제시했다.


박건우 이사장은 “재택의료는 병원에 오기 어려운 환자에게 의료 손길을 내미는 필수적 대안”이라며 “의사와 환자가 만나는 공간이 병원이 아니라 환자 삶의 터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술지가 재택의료 학문적 체계 확립 및 다학제 협력 기반 조성, 현장 중심 임상지침 제공 세 가지 목표를 통해 한국형 재택의료 모델 정립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 ) (Korean Journal of Home Health Care) 22 .


, , , 7 .


.


(, ) AI () .


.


.


,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