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대표자들 "의대 증원 강행하면 결사 항전"
의협 비대委, 오늘 400여명 참석…"의사들에 대한 범죄자 취급 멈춰라"
2024.02.25 15:01 댓글쓰기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을 결사 반대하며 강행 시 끝까지 저항할 것이다. 부실한 근거로 의대 증원 2000명을 추진하는 데 대해 반대하는 의사들에 대한 범죄자 취급을 멈춰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오늘(25일) 서울 의협회관에서 개최한 '의대정원 증원을 위한 전국의사대표자 확대 회의'에는 전국 400여 명의 의료계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정부가 3월 4일까지 의대를 운영하는 40개 대학으로부터 증원 신청을 받고, 3월 내 배정을 마무리할 계획을 밝힌 급박한 상황 속에 대책 마련을 위해 모인 것이다. 


이들은 '의대 증원 졸속 추진 반대한다'는 피켓을 들고 정부 정책에 항의하며, 의대 증원 저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은 "정부의 일방적인 2000명 의대 증원 발표에 모두 분노했지만, 그 가운데 전공의들이 있었다"며 "지금 전공의와 의대생들은 정부 겁박에 굴하지 않고 본인들 의지대로 불안하고 힘들지만 자신들의 뜻대로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저희 후배이자, 딸이자 아들들이 올바른 목소리를 내려고 할 때 선배들은 어떤 자리에서 어떤 목소리를 내겠느냐"며 "저 역시 면허 취소 및 구속 수사 등의 압박에 마음이 불편하고 불안하다. 그러나 잘못된 의료정책을 추진하는 정부에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우리는 의료전문가이기 때문에 굴해선 안 된다"며 "다 같이 이 어려운 난국을 잘 수습해서 대한민국 국민 건강을 위해 빠르게 의료 현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힘을 모을 때"라고 외쳤다. 


의협 회장 직무 대행인 이정근 부회장도 "우리는 필수의료 살리기라는 미명 하에 정부가 졸속으로 추진하는 의대 증원 2000명의 부당함을 만천하에 알리고자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의료체계와 의대 교육 시스템이 그대로 유지되는 한 절대로 의사 수 증원, 필수의료의 붕괴는 막을 수 없다"며 "게다가 의대 증원은 보건의료제도는 물론 국가 재정 및 국민 부담, 이공계 기피현상 등 사회적 문제도 야기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우리 의료계는 단 한명의 회원이라도 모욕과 겁박을 당하는 것을 보고 있지 않을 것"이라며 "평생 환자를 진료하며 살아온 의사들에 대한 위협과 폭언에 맞서 국민을 위한 의료 정책 만들기에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박성민 의협 대의원회 의장도 "환자 곁에 있어야 할 우리가 국민 생명 만큼 위급한 상황에 부딪혀 지금 이 자리에 모였다"며 "정부가 국민을 핑계로 의대 정원을 늘리려는 속셈을 드러내고, 필수의료 확충이라는 감언이설 뒤에 2000명이나 의사를 늘리는 데는 의사를 죽이기 위한 음모가 숨어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장은 "우리는 이 같은 정부 정책을 반드시 막을 것이고 강행한다면 끝까지 저항할 것"이라면서 "의사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국가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대상이다. 더 이상 의사들을 범죄자 취급하지 말라. 우리 역시 환자 곁에 있고 싶다.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역설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