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로 총파업 결정, 의사면허 취소하면 행동 돌입”
의협 비대위, 첫 회의서 투쟁 로드맵 확정…이달 25일 비상회의·규탄대회
2024.02.17 22:05 댓글쓰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의대 정원 증원을 강행한다면 최후 수단으로 전체 단체행동(총파업)에 나설 방침임을 밝혔다. 


아울러 비대위는 오는 2월 25일 전국 대표자 비상회의와 규탄대회를 개최하고 전체 의료기관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도 이른 시일 내 추진할 계획이다. 


대한의사협회 의대 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의협회관에서 열린 첫 회의에서 이 같은 투쟁 로드맵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오후 4시반부터 3시간 가까이 이어졌으며, 비대위원장을 비롯해 위원 총 34명이 참석했다. 단, 이날 전공의와 의대생은 참석하지 않았다. 


의료계 전체 단체행동과 관련해서 시작과 종료는 전회원 투표로 정한다는 원칙을 정했지만 시점은 향후 논의할 계획이다.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의료계 단체행동과 관련해 시작과 종료는 전회원 투표로 결정키로 정했다"며 "투표 방식과 시점은 앞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총파업은 최후 수단으로, 정부와의 협상이 불가능하고 전공의나 의대생 등 투쟁에 참여하는 의사들에 대한 면허 취소 등 처분이 내려질 때 진행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단 한명의 의사라도 이번 사태와 연관해 면허와 관련한 불이익이 가해진다면 의사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간주하고 감당하기 어려운 행동에 돌입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특히 전공의와 의대생 등 미래 의료인력 피해가 발생할 경우 모든 법률적인 대응에 대한 책임을 비대위가 감당하고 같은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단체행동은 하루 휴진 아닌 무기한 파업·휴진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도 "단체 행동은 하루 휴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무기한 파업(무기한 휴진)이나 '마지막 행동'을 의미한다”며 "마지막 행동은 2000년 의약분업 투쟁 때 전공의들이 여름에 나와서 겨울에 들어간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혹시 있을 수 있는 정부의 면허 취소 등의 처분에 대비해 법률 구조를 위해 대형 로펌과 접촉을 시작해 이들에게 법률 자문을 해준다는 방침도 논의했다.


김택우 위원장은 "비대위는 현재 진행 중인 전공의의 자발적 사직에 대해 지지한다"며 "의대생의 자발적 행동에 대해서도 미래의료를 걱정하는 학생들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공의와 의대생 등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모든 법률적인 대응에 대한 책임을 비대위가 질 것"이라며 "회원들의 법률 구조를 위해 즉각 대형로펌과의 접족을 시작하겠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오는 25일 전국 대표자 비상회의와 규탄대회를 개최하고 전체 의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이른 시일 내에 추진할 계획이다. 대규모 집회 개최 시점은 다음 달 10일로 추정된다.



댓글 3
답변 글쓰기
0 / 2000
  • 이상 02.19 09:32
    기사 첫줄이 이상한데요 정부가? 파업한다고요?
  • 기자 02.19 09:58
    지적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더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 가짜판새 02.18 20:47
    면허 박탈한다는데 정부나 국민들이 면허취득에 100원짜리 동전 한푼 보태준적 있나? 괜히 질투심으로 그러지 이번에 물러서면 국가의 노예로 평생을 살든가 젊은의사는 미국으로 가든가 하고 우리정부느 쿠바 국교수교 했으니 300~400달러 월급 주면 되는 의사 수입하던가 게네들은 문구용 칼로  수술도 할 수 있다던데  굥나 찢도 그들에게 수술 받아라. 박민수가 명령명령 하는데 과거 추다르크가 굥에 명령 이랬지 자꾸 명령 이러면 찢이 정권 잡을 수도 박민수와 일당들 나중에 개인정보수집 직권남용으로 감방 갈 준비는 철저히 해라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