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노조 공식 설립…"혹사 정당화 끝났다"
초대 위원장 유청준, 이달 14일 발대식…"모든 수련병원 아우르는 전국 조직"
2025.09.01 17:16 댓글쓰기

하반기 복귀 전공의들이 수련을 재개한 가운데 대한전공의노동조합이 공식 설립됐다. 전공의들의 '혹사'를 막기 위해 전국 단위로 한 목소리를 내겠다는 취지다.


초대 위원장은 대한전공의협의회 비대위원인 유청준 중앙대병원 전공의가 맡았다.


전공의노조는 1일 "전국 모든 수련병원을 아우르는 전국 단위 조직으로 출범했다"고 밝혔다. 


"현 수련환경은 전공의 인권을 짓밟을 뿐 아니라 환자안전까지 위협"


노조 최우선 가치는 ▲근로기준법과 전공의법 준수를 통한 전공의들의 정당한 권리와 인간다운 삶 보장 ▲대한민국 의료 지속 발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분담 ▲환자 안전과 국민 건강 등이다.


노조는 "전공의는 단순히 값싼 노동력이 아니라 환자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전문가"라며 "현재의 수련환경은 전공의 인권을 짓밟을 뿐 아니라 환자안전까지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더 이상 개인이 아닌 '노동조합'이라는 이름으로 함께 목소리를 내기로 결의한다"며 "혹사의 정당화는 끝났다. 전공의를 동등한 인격체로 대우하라"고 강조했다.


유청준 위원장은 "법이 지켜지지 않는 상황에서도 전공의들은 항의조차 하기 어렵다"며 "관련 법을 준수하는 환경과 인권 보장을 위해 활동하고, 사회적 약자와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공의노조는 오는 9월 14일(日) 오후 1시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 지하 대강당에서 발대식을 개최한다.

?????? . '' .


.


1 " " . 


" "


.


" " " " .


" '' " " . " .


" " " , " .


9 14() 1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5
답변 글쓰기
0 / 2000
  • 구사대 09.03 09:50
    ㅎ 웃기는 애들이네 지네들이 노동자냐?

    그럼 인원늘려서 니네가 근무해야지

    왜 그건반대니??
  • 맞는말씀 09.03 11:31
    노동자의 개념을 모르나봐요.



    돈을,  돈을 위한 ,  돈에 대한 밥그릇 싸움이나 하고 환자 나몰라라 뺑뺑이 돌다 죽어라는 망언이나 하던 놈들인데요 뭐
  • 홍의성 09.02 06:47
    노조 설립하면 각자 개인이 노조원이라서 선후배 동료의 분위기가 달라질겁니다. 그리고 그 동안은 스승님과 병원이 방패가 되었지만 이제는 노조가 다 해결해야 될거에요. 노조의 고용 보장과 협상 권한 있어도 징계와 처벌은 더 냉정해질거에요. 특정 정당과 노총과 연대 협력은 젊은 의사들을 향한 존경과 애정과 순수성을 훼손 시킬 뿐. 법은 만병통치약이 아니고. 노조는 안전보호망이 아니에요. 전공의 윤리 매뉴얼을 만들어 우리 사회에 공표 하세요. FAA 의 FAR 과 같은... 잠이 부족한 전공의 모습과 고단함에 지친 교수님의 모습이 항상 기억에...
  • 인구 09.02 06:07
    이제라도 전공의들이 혹독한 염전 노예 신분에서 탈피해야한다.  근로기준법도 지켜지지 않는 세계 유일의 나라.
  • 정당한권리 09.02 00:17
    전공의 노조설립, 전공의의 정당한 권리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적극 환영하며 지지한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