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료원-셀타스퀘어 '업무협약' 체결
의료데이터 기반 'RWE 생성' 협력…안전성·유효성 평가체계 구축
2025.12.24 13:04 댓글쓰기

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이 실제 임상 현장의 데이터를 활용해 신뢰도 높은 의학적 근거를 창출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가톨릭중앙의료원 정보융합진흥원은 지난 23일 오전 진흥원 다목적세미나실에서 (주)셀타스퀘어와 의료데이터 기반 연구 활성화 및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병원 내 축적된 방대한 의료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와 산업 분야에서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병원 임상데이터 기반 연구 기획 및 수행 ▲실사용데이터(RWD)를 활용한 안전성·유효성 평가 ▲규제 활용 가능한 실사용근거(RWE) 생성 체계 개발 ▲데이터 기반 의료 인사이트 확보를 위한 기술 협력 등을 추진한다.


특히 임상시험 단계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장기적 안전성과 다양한 환자군에서의 치료 효과를 입증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가톨릭중앙의료원이 구축한 CDM(공통 데이터 모델)과 CDW(임상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에 셀타스퀘어 RWD 연구 설계 역량을 결합한다.


김대진 정보융합진흥원장은 "의료기관이 축적해온 데이터가 실제 진료 현장을 반영한 연구로 이어질 때 가치가 극대화된다"며 "이번 협업이 신뢰할 수 있는 실사용 근거를 창출하고 연구환경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민경 셀타스퀘어 대표는 "RWD 연구는 식약처 규제 강화 기조와 맞물려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며 "의약품 유익성과 위해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의학적 근거를 생성해 규제기관과 산업계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겠다"고 밝혔다.

 .


23 () .


, .


(RWD) (RWE) .



CDM( ) CDW( ) RWD .


" " " " .


"RWD " " "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