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특수본, 이태원 출동 '의료진 수사'
일부 재난의료지원팀, 고강도 조사 증언···"극심한 스트레스로 사직 고려"
2022.11.28 12:39 댓글쓰기



사진출처=연합뉴스 

지난 10.29 이태원 참사의 책임 소재 논란이 현장 출동 의료진에게까지 번져 의료계 내부에서 공분(公憤)이 일 전망이다.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경찰과 소방서·구청에 이어 재난의료지원팀(DMAT)도 수사 선상에 올려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에 “법적 보호 테두리가 없는 상황에서 앞으로 어떤 의료진이 재난 상황에서 출동하겠냐”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28일 의료계에 따르면 참사 당시 서울·경기 14개 재난거점병원에서 출동한 총 15개 DMAT 중 서울권역 병원 소속 2개팀이 특수본으로부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병원 1개팀은 수사 요청을 받았지만 거부했다는 전언이다. 


자신을 현장에 출동했던 DMAT 응급의학과 전문의라 밝힌 A씨는 “경찰로부터 근무일에 병원에 와서 직접 조사를 진행하겠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최선을 다하고 돌아왔는데 왜 조사를 받아야 하는지 납득이 되지 않아 당황했다”고 털어놨다. 


경찰은 A씨를 만나 참사 당시 환자 분류 및 중증도에 따른 적절한 병원 이송이 이뤄졌는지 따져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참사 현장과 제일 가까웠던 순천향대서울병원에 이미 사망한 환자들이 몰려 중환자들이 먼 곳으로 이송된 점에 대해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A씨는 “경찰과 만났을 때 소방 또는 보건소 등 누군가에게 책임을 씌우려는 유도신문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소방이 참사 현장과 가장 가까웠던 순천향대서울병원에 70여 명을 보낸 것이 잘 한 일이냐”, “소방이 재난 환자를 분류할 수 있냐, 살았는데 죽었다고 판단하지 않았느냐”는 경찰 질문에서 이 같이 느꼈다는 증언이다. 


환자 이송 등 관련 매뉴얼 준수 추궁받아···국회 국정조사도 예고 불안감 가중 


A씨는 "원칙적으로 재난 현장에서 현장응급의료소장을 맡는 보건소장과 DMAT을 타깃으로 한 질문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현장응급의료소장 지휘 하에 DMAT 활동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 현장응급의료소가 없었냐, 매뉴얼을 따르지 않았냐 등의 추궁을 받았다”며 “자칫하면 나도 매뉴얼을 따르지 않았다고 처벌받는 것은 아닌지 두려웠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후 또 경찰로부터 연락을 받았던 A씨는 “현장 출동 후에도 느끼지 못했던 심리적 불안이 계속되고 있고 악몽을 꾼다”며 “지금 근무하는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 사직해야 하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번 참사 대응 컨트롤타워였던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상황실은 국정조사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앙응급의료상황실이 행정안전부와 소방당국으로부터 적절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해 DMAT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의료계에서는 DMAT까지 국정조사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수도권 소재 응급의학과 B교수는 “사건과 얽혀있는 조직 가운데 중앙응급의료센터 직원, DMAT은 모두 민간인 신분이며 공무원 조직은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 하나다”면서 “그런데 이렇게 특수본 수사, 국정조사를 받는다는 게 기가 막히다”고 분노했다.


이어 “이렇게 의료진을 수사망에 올리면 법적 보호도 받지 못하는데 앞으로 어떤 의료진이 재난 시 출동하겠냐”며 “보건복지부 장관을 책임자로 하는 재난응급의료대응체계가 정부 내에 있어야 하고 현장 출동 시 의료진을 보호하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 48
답변 글쓰기
0 / 2000
  • ㅇㅇ 11.28 13:42
    미쳤네 진짜...
  • ㅊㅊ 11.28 14:05
    이 정권의  끝이 보이네.  돌았네 돌았어
  • ㄱㄱ 11.28 14:13
    진정한 막가파
  • 이거뜨리 11.28 14:53
    이것들이 진짜 미쳤나? 경찰 출동 막은게 누군지 밝히라니까 못들은체하고 엄한 소방관, 의료진들을 소환조사해??? 니들은 국민들이 바보멍충이인줄 아니??
  • 세시 11.28 15:23
    니들 뭐하냐? 이러다 심폐소생술에 동참한 시민도 잡아가겠다? 미쳐도 정도가 있어야지
  • 개판 11.28 15:41
    개판이구만 진짜 이런거 하나하나 쌓여봐라 결국 누가 피해보게 되는지 쯧쯧
  • 김민정 11.28 16:19
    왜 사망자들이 구급차에 실려 그 밤에 사방팔방 먼곳으로 안치가 되었는지 꾀 밝혀야 합니다..구급차  이송하신 분들은 누가 어떤 지시로 그렇게 수도권 전역에 분산시켜놓았는지 꾀 밝혀야 합니다.
  • 왕뚜껑 11.28 16:41
    참으로 대단하다. 하루도 빼지 않고 어이 없는 뉴스를 몇 개씩 봐야 하는 것도 고역 이다.  현장 출동해서 트라우마 이겨내며 고생하신 분들에게 상을 못 줄 망정 수사를 하고 경찰 배치 안하고 이벤트성 마약수사에 목매어 이 참사를 초래한 우리 주범으로 의심되는 분들은 왜 그냥 두냐?  이태원 참사를 생각 할때 마다 윤석열 한동훈 이상민 그리고 용산 구청장  이것들이 끊임없이 생각난다
  • 템버린감옥 11.28 17:23
    미친정부다 책임져야할 인간들은 뒤로 빠지고 다 남탓하고 있다

    고생한 소방관 공무원들 압수수색하더니 지하철도 압수수색하데 하다하다

    의료진도 하는구나

    왜 김정은이 탱크몰고 쳐들어오면 평양가서 압수수색 할꺼야?

    삼권분립이 뭔지 정부의 역활이 뭔지를 모르는 인간들이 정권을 잡게 만든 2찍들 저주한다

    그냥 총기자율화 하고 분리독립 가는게 맞는거 같다
  • 망한거니 11.28 17:56
    의료진이 무슨 잘못이 있나요?? 사람 목숨 구하려고 최선을 다했는데 수사라니 말이 됩니까?? 소방관과 의료진에게 책임 돌리지 마세요. 그 분들은 맡은 임무 충실히 했어요. 책임 안지려는 윗선들 많은데 왜 그 사람들 소환 조사 안합니까?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