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공약 '준보훈병원' 도입 가속도
관련법 국회 정무위 통과…강원·제주 공공병원 중 지정 예고
2025.11.28 12:03 댓글쓰기



이재명 대통령 공약사항인 '준보훈병원 도입' 관련 법안이 국회 정무위원회를 통과하며 입법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가보훈부(장관 권오을)은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 등이 의결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들 법안은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에 대한 보훈의료 서비스 향상과 접근성 제고를 위해 '준보훈병원'을 지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현재 보훈병원은 서울(중앙), 부산, 대전, 광주, 대구, 인천 등 6개 대도시에 소재하고 있다. 


그러나 강원도와 제주도에는 없는 보훈병원이 없어 해당지역 보훈대상자들이 장거리 이동을 감수해야 하는 불편을 겪는 등 의료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


이번에 의결된 국가유공자법 등 개정안은 국가보훈대상자에게 의료지원을 실시하는 의료기관의 범위에 국립대병원과 지방의료원 등 공공단체 의료기관을 포함한다.


보훈병원이 없는 강원·제주지역의 공공병원 중 한 곳을 준보훈병원으로 지정해 해당 지역 보훈대상자들에게 보훈병원 수준의 진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국가보훈부는 "이를 통해 보훈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적 형평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앞서 국가보훈부는 2023년 6월 출범 당시 준보훈병원 제도를 포함한 '국가보훈발전기본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 ' . 


( ) ' ' 28 . 


'' . 


(), , , , , 6 . 


.


.


.


" " . 


2023 6 ''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