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위드 코로나시대 의료전달체계 마련
올 가을 대유행 대비 인프라 구축, 이비인후과 등 1만12곳 지정
2022.04.22 13:03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위드 코로나 시대 전환에 따른 의료전달체계가 가시화 되고 있다. 최근 거리두기 및 영업시간 등 철폐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가을철 재유행을 대비하기 위해 ‘대응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쏟을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병·의원 중심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등 일반의료체계의 단계적 전환 방침을 밝힌 바 있다.
 
22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상기도 바이러스감염연구회 심포지엄’에서 양정석 보건복지부 과장은 이 같이 밝혔다.
 
지난 1일 정부는 코로나19 환자 대면진료를 위한 외래진료센터에 참여한 병·의원에 진찰료에 대면진료 관리료까지 가산하는 등 병·의원들 검사 및 대면진료 참여 유도 방침을 발표했다.
 
오미크론 확산이 진정세에 들어가고 있고, 치명률 및 사망률도 높지 않기 때문에 일상으로의 전환을 시작한 것이다.
 
단, 올 가을 예상되는 대유행과 관련해서는 ‘인프라 구축’을 통해 대비할 계획이다. 정부에 따르면 이달 20일 기준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은 총 1만12개이고, 여기에 이비인후과는 2153개소가 참여해 가장 높은 참여율을 나타냈다.
 
나아가 가을 재유행 할 코로나19 변이가 오미크론일 경우 기존에 활용했던 치료와 대면진료를 활용하고, 오미크론과 비교해 치명률·사망률이 높았던 델타 유형일 경우에는 호흡기클리닉 등 대면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동원한다.
 
재택치료의 경우 입원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를 우선적으로 활용하고, 이후 재택치료 재개 방안도 함께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양 과장은 “일반의료체계로 단계적 전환 추진에 따라 호흡기지정의료기관 신규 신청 마감이 이달 30일 이뤄진다”며 “포스트 오미크론 시대를 맞아 재유행 및 신종 변이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