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아토피피부염·알레르기 질환 치료 효과"
삼성서울병원 안강모·김지현 교수팀 연구 결과
2022.12.15 12:02 댓글쓰기

아토피피부염과 알레르기 치료에 유산균이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지현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롯데중앙연구소와 공동으로 금년 8월 학술지 ‘알레르기와 천식, 면역연구(ALLERGY ASTHMA & IMMUNOLOGY RESEARCH, IF=5.096)’에 비피도박테리움 롱검균(KACC 91563) 관련 논문을 발표했다.


비피도박테리움 롱검균은 건강한 한국인 신생아 장에서 찾아낸 유산균으로 흔히 비피더스균으로 부른다. 


해당 논문에서 김지현 교수 연구팀은 비피더스균이 피부 보호 효과를 약화하는 피부장벽기능장애를 완화하고, 아토피피부염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특히 갈락토올리고당과 같이 유산균의 활동을 돕는 프리바이오틱스와 병용할 때 효과가 더욱 두드러졌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최근에는 식품 알레르기에서 경구면역요법을 돕는 지원군 역할로 유산균을 지목하고 있다. 경구면역요법이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 섭취량을 조금씩 늘려 적응시켜 가는 방식을 말한다. 


계란이나 우유 등 어린이들이 피하기 어려운 식품을 먹더라도 알레르기 반응에서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치료다. 삼성서울병원은 현재 이 방법으로 230여명의 아이들을 치료했다. 


지난 2021년 ‘알레르기와 천식, 면역연구’에 안강모 교수와 김지현 교수가 발표한 논문에서도 계란 알레르기를 가진 아이들의 93.8%가 경구면역요법을 통해 알레르기 반응이 줄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치료에 유산균을 더했을 때 효과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진 설명이다.


김지현 교수는 “유산균을 이용한 경구면역요법은 이제 막 움트기 시작한 새로운 분야”라면서 “아토피피부염은 물론 식품 알레르기로부터 환자가 자유로울 수 있도록 연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안강모 교수는 “아토피피부염과 알레르기 질환은 꾸준한 치료와 더불어 가족과 사회의 지원과 배려가 있어야 극복할 수 있다”면서 “갈수록 늘어나는 환자들을 보듬기 위해 삼성서울병원이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