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환자, 피부 절개없이 삽입 심박동기 안전"
서울아산병원 부정맥팀, 국내 첫 100례 달성…"초소형으로 삶의 질 향상"
2022.12.07 16:13 댓글쓰기

서울아산병원은 심장병원 부정맥팀(심장내과 김준·차명진·조민수 교수)이 부정맥 환자에게 절개 없이 대퇴혈관을 통해 삽입하는 초소형 무전극성 심박동기인 마이크라를 국내 처음 100번째 환자에게 성공적으로 시술했다고 7일 밝혔다. 


시술 성공률도 100%로 안전성이 입증돼 환자들이 쇄골 아래 피부에 삽입해 움직임에 불편함을 주는 기존의 심박동기 없이 편리하게 일상을 보낼 수 있게 됐다.


부정맥은 심장 수축과 이완을 담당하는 심장근육에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전달되기 때문에 생긴다.


특히 고령인구 증가에 따라 심장박동이 분당 60회 미만인 서맥성 부정맥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 경우엔 심장에서 내보내는 혈액량이 적어 주요 장기 혈류량을 감소시켜 급사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서맥성 부정맥 환자는 대부분 인공 심박동기를 삽입, 심장에 전기 자극을 줘 심장박동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기존 심박동기는 환자들 쇄골 하부 피부절개로 박동기 본체를 이식, 본체가 외관상 드러나고 전선이 혈관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감염 및 혈관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있었다. 



마이크라는 대퇴부를 통해 스텐트를 삽입하듯 카테터를 집어넣어 심장 우심실에 배치하는 알약만한 2.6cm의 심박동기로, 본체가 외관상 드러나지 않고 피부 절개나 전선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적다.


따라서 시술 부위 감염의 우려가 있거나 피부가 얇고 긴 시술시간을 버티기 어려운 고령 환자, 출혈의 가능성이 높은 동반질환이 있는 부정맥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 부정맥팀이 2021년 2월 마이크라 박동기 삽입을 처음 시행한 이후 최근까지 총 100례를 시행한 내용을 살펴보면 100명 환자의 시술 성공률은 100%였으며, 평균 시술 시간은 30분 미만으로 기존 박동기와 비교해 절반 이상 단축됐다.


환자 100명의 평균 나이는 72세였으며 80세 이상 환자도 31명이 포함됐다.


특히 기존 심박동기를 가지고 있던 중 박동기 삽입 부위의 감염이 생기거나 본체 혹은 전선에 문제가 생겨 심장 박동에 어려움을 겪던 다수의 환자들이 마이크라 박동기로 교체함으로써 일상을 되찾을 수 있게 됐다.


차명진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부정맥 환자들 중증도나 기저질환 상태 등에 따라 필요한 심박동기 종류가 다르다"며 "감염이나 출혈 위험이 높거나 기존의 심박동기 시술에 부담이 있는 환자는 마이크라 박동기가 좋은 대안이 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