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병원,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
메뉴얼 마련·반복 훈련…"원숭이두창 등 새로운 법정 감염병 대처"
2022.11.03 10:32 댓글쓰기



고신대학교복음병원(병원장 오경승)은 지난 2일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모의 훈련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원숭이두창이 법정 감염병 2급으로 지정됨에 따라, 가상의 감염병 환자가 병원을 방문했을 때 시나리오를 설정해 진행됐다.


감염병 의심환자가 병원을 방문 시 안내요원이 내원객을 통제하고 의심환자를 응급실 격리실로 이송하는 과정이 실제 상황처럼 전개됐다.


응급의료센터 격리실에서는 환자확인, 검체 채취, 채혈 흉부 방사선 촬영 등 다양한 상황을 가정해 각 파트의 전문의가 방호복을 착용하고 훈련했다.


감염에 취약할 수 있는 격리의료폐기물 처리와 의료인들의 방호복 착·탈의에 대한 훈련도 함께 이뤄졌다.


고신대병원 전민지 감염관리실장은 “코로나19 상황을 겪으며 유행성 전염병은 언제든지 우리 일상을 파고 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감염병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는 메뉴얼을 마련하고 반복 훈련을 통해 대비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경승 병원장은 "지난 3년 동안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감염병 대응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병원의 대응 능력이 향상됐다"며 "하지만 원숭이두창과 같이 새롭게 등장할 수 있는 법정 감염병에도 빈틈없는 대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