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 첫 비급여 처방
이달 초 우울 증상 임신 30대 여성 대상, "진료현장 문의 증가"
2022.07.05 05:46 댓글쓰기

전자약 전문 기업 와이브레인은 "처방용 우울증 전자약인 마인드스팀의 첫 비급여 처방이 이뤄졌다"고 4일 밝혔다.


지난 7월초 서울 송파구 서울더나은정신건강의학과의원이 우울증 치료를 위해 마인드스팀을 최초로 비급여 처방, 원내 치료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해당 의원에서는 임신 준비 중 우울 증상으로 내원한 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약물치료에 대한 환자 우려를 감안, 우울증 전자약인 마인드스팀을 선택했다.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시판허가 후 올 6월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 유예 대상 선정 및 비급여 고시가 이뤄졌다. 이번 처방으로 마인드스팀의 비급여 처방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배종빈 서울더나은정신의학과 원장은 “마인드스팀으로 치료받은 첫 여성환자는 불안감이 줄어들었다는 소감과 함께 별다른 이상 반응 없이 편안하게 치료를 받아 치료에 만족감을 나타냈다”며, “우울증 전자약인 마인드스팀은 약물과 달리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해 가임기 여성 우울증 환자들이 원내 또는 재택에서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할 수 있게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원 와이브레인 대표는 “올 6월 마인드스팀이 신의료평가 유예 이후 비급여로 고시가 되면서, 정신건강의학과 의원들의 도입관련 문의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기존 항우울제 치료의 부작용을 경험한 환자나 항우울제만으로 치료가 어려웠던 환자들에게 전자약 마인드스팀은 비약물 우울증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첫 처방이 이뤄진 마인드스팀은 경증 및 중등증의 주요 우울장애 환자의 치료를 위해 재택 확증 임상을 통해원내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은 제품이다.


2020년 진행된 국내 6개 대학병원에서 임상을 진행한 결과 6주 동안 매일 30분씩 마인드스팀을 단독으로 적용할 시 우울증상 관해율이 62.8%로 나타나, 기존 항우울제의 관해율(약 50%) 보다 12.8% 더 높은 증상 개선 효과를 보였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