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제약사 기부 '의약품 현황' 조사 착수
제약바이오협회에 자료 요청…업계 "기부 시스템 점검 필요"
2022.05.26 05:44 댓글쓰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약사들의 민간 봉사단체 의약품 기부 현황 파악에 나섰다. 코오롱제약 사태 이후 기부 의약품 관리가 허술하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25일 식약처는 의사 처방 없이 충북 제천의 한 어린이집에 불법 유통된 독감치료제 ‘코미플루’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 차원에서 제약사 기부 의약품 관리체계를 점검한다.


실제 지난 20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공문을 보내 민간 봉사단체에 대한 제약사들 의약품 기부 현황 자료를 공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제약사들이 사회공헌 차원에서 민간 봉사단체나 비영리단체(NGO)에 의약품을 기부하고 있지만, 해당 제품이 어디에 배부되고, 어떻게 사용되지를 제약사가 알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제약바이오협회 측은 “식약처로부터 제약사들 기부 의약품 현황에 관한 자료 요청 공문을 받았다”며 “그 외에 자세한 내용은 설명할 수 없다”고 밝혔다.


어린이집 전문약 불법 배부 사건에 대해 제약업계는 ‘당황스럽다’는 분위기다. 사회공헌 차원에서 선의로 약을 제공한 일이 되레 기업 이미지 실추하는 결과를 낳았기 때문이다.


코오롱제약 측도 이번 사건에 대해 “해외 국가에 의약품을 기부한다고 지원을 요청해 와 좋은 뜻에서 동참했다”며 “그 약이 어떻게 어린이집으로 가게 됐는지는 우리도 잘 모른다”고 해명했다.


제약업계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기부 의약품 유통 및 관리 시스템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ESG 경영 도입으로 의약품 기부 활동에 참여할 일이 종종 있기 때문이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제약사 입장에서 이번 사안은 억울한 측면이 있지만, 학부모 입장에선 놀랄  일이다”며 “내 아이가 자살 관련 부작용 이슈가 있는 약을 어린이집에서 받아와 복용했다고 생각하면 아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기부 의약품 체계에 대해 살펴보고 제대로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코오롱제약 사건으로 제약사들의 의약품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은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식약처는 제약사는 물론 서울 중구청을 통해 관련 복지단체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코오롱제약으로부터 의약품을 기부받아 배포에 나섰던 한국사랑나눔공동체 관계자는 “최근 서울 중구청에서 의약품 관리 상황이나 유통과정 등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며 “결과는 아직 모르겠지만, 성실히 조사에 임했다”고 전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