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사들도 간호법 반발…“업무영역 침탈”
임상병리사 등 3개단체 공동성명…“법 제정 중단, 의료체계 균열 발생”
2022.05.23 14:42 댓글쓰기

간호법 제정과 관련한 보건의료 직능단체들 반발이 들불처럼 번지는 모양새다. 의사와 간호조무사는 물론 이번에는 의료기사들도 ‘업무영역 침탈’이라고 날을 세웠다.


대한임상병리사협회와 대한방사선사협회,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등 3개 단체는 23일 공동 성명을 내고 “간호법 제정을 당장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보건의료인 간 업무영역 충돌 위험성을 논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비상식적이고 반민주적인 절차로 간호법 제정을 강행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생명을 다루는 보건의료는 최우선의 가치가 부여되는 만큼 특정 직역의 전유물이 될 수 없음에도 간호법은 그 우려를 갖기에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이들 단체는 “국회는 대한간호협회 이익만을 대변하기 위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고 있다”며 “간호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의료체계에 균열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다음 단계로 모든 직역이 각자의 이익관철을 위해 대립하는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며  “종국에는 우리나라 의료가 붕괴되는 중차대한 악결과가 야기될 게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간호법은 다른 보건의료 직역의 업무영역을 침범할 게 자명하다”면서 “국내 보건의료면허체계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업무영역 침탈 행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익을 위해 시스템을 붕괴시키는 간호법 제정을 당장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 5
답변 글쓰기
0 / 2000
  • 기사 06.04 07:17
    기사분들 조무사분들 반대하는거 이해가안됨..

    의사협회야 당연히 내 노동력이자 내돈아낄수있는 수단들인 간호사들이 업무개선되고 환경이좋아지면 나한테 손해라는게 생기니까 자기이익을 위해 한다고 해도 다른 분들은 why..? 간호법자체를 읽어보긴한걸까..?
  • 간호사 05.25 08:59
    간호사 다 여기 동원됐나..

    싫다는것도 인정 좀해라

    니들 입장만 말하지말고
  • 불사조의시면허 05.23 17:46
    부패한의료법ㆍ곪아터진의료현장?이러한 불법환경조성자 누구인가? 의사인가ㆍ간호사인가? 보건의료종사하는분들도 간호법제정 안되면?기득권의사적폐에  노예가될것입니다?깨어나야합니다ㆍ머슴ㆍ노예근성버리고?불법에 목소리 내야합니다
  • 윤동훈 05.23 17:30
    8개 단체가 소속된 의료기사단체들중 과반미만인 3개단체의견은 의료기사 단체의견이라고 보기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신중한 기사, 부탁드려요. 데일리메디 fan이.
  • asrdwerew 05.23 17:12
    결론은 간호법 제정확정된다는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