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감염병전담병원 ‘통원 치료’ 추진···민간병원들 우려
병원·전문가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분리 대책 마련 등 필요'
2021.10.18 15:57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신용수 기자] 정부가 ‘위드(with)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통원 치료를 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통원 치료 거점이 될 가능성이 높은 감염병전담병원에서 난색을 표하고 있다. 특히 공공병원이나 국립대병원이 아닌 사립병원을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지연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진료지원팀장은 지난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격리되지 않고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통원치료 시스템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코로나19 확진자는 70세 미만 무증상 또는 경증 환자에 한해 시설격리 또는 재택치료를 본인이 선택할 수 있다. 재택치료 선택시 확진자는 집에 머물면서 자가 치료를 하다가 이상증상 발생시 방역당국과 상담을 거쳐 의료진과 대면 진료하는 방식이다. 시설격리와 재택치료 모두 기본적으로 10일간 격리 조치된다.
 
김 팀장은 “현재 통원치료를 준비하고 있다”며 “다만 대면 외래진료는 더 논의가 필요하다.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는 단기진료센터를 설치해 1박2일 단기 진료 후 퇴원하는 방안을 마련했고 이에 대한 수가가 적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단기진료센터는 서울과 경기에서 각각 1곳씩 운영 중이다.
 
김 팀장은 또 이날 백브리핑에서 “기존 병원을 이용한 단기 치료에 관한 많은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기존 감염병전담병원에서 단기 진료를 보고 퇴소하는 방안을 만들자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선 감염병전담병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통원치료 시스템이 가동될 경우 아무리 감염병 전담병원이라고 해도 큰 부담을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지방의 한 감염병전담병원 관계자는 “정부와 단기 치료 및 통원 치료를 감염병전담병원에서 진행할 수 있다고 안내받지 못했다”며 “이런 문제는 사전에 병원과 논의가 필요한 문제다. 특히 동선 분리가 문제인데 당장 대책을 마련해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감염병전담병원 관계자는 “전담병상으로 인한 손실이 적지 않다. 정부가 최근 보상금을 상향했지만 그래도 부족한 면이 있다”며 “여기에 코로나19 확진자 통원 치료까지 개시하면 아무래도 환자들이 병원 방문을 기피하게 될 것이다. 악영향이 없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전문가들도 통원치료 부담은 기존 격리치료와 다르다고 지적했다. 각 병원 사정에 따라 통원 치료 동선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뜻이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코로나19 통원 치료가 개시하면 병원 입장에서는 신경 써야 할 요소가 많다”며 “확진자 이송 자체는 지자체에서 맡는다고 하더라도, 확진자 출입 경로를 일반 환자와 분리해야 하고, 격리치료가 아닌 만큼 환자의 동선이 더 더욱 일반 환자와 겹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병원도 감염병전담병원인 관계로 앞으로 환자 동선을 확보해야 한다. 현재 쓰지 않는 건물이 있는데, 통원 치료가 시작하면 해당 건물을 코로나19 환자들의 전담병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하지만 지역마다 병원 여건이 다른 까닭에 환자 동선 분리 확보에 문제가 생기는 병원도 분명 있을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